[중학전문 교육기관 세영학원] 일류대학에 진학하고 싶다면 중학교육에 철저하라!

  • Array
  • 입력 2011년 6월 28일 10시 58분


중학교 교육이 대입을 좌우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중학교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때와는 크게 달라 질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때 배우는 대부분의 내용이 중학교 과정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환경이 고등학교와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어 중학교 생활이 고등학교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한마디로 중학교 시절에 공부 방법과 성적을 바로 잡지 않으면 고교 과정에 적응하기 힘들어 진다. 특히 수능에 대한 절대 비율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학교때 기틀을 잡아 두지 않으면 일류대학의 입학은 점점 더 힘들어 지는 것이다.

“중학교 3년간의 학습결과가 학생들의 장래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

중학교 교육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초등학교와 교육목표가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학습적인 부분과 간접 사회 활동의 참여를 유도하여 공부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주는 시기다. 하지만 중학교 과정은 고등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배워 향후 있을 교육의 기본기를 다지는 시기라는 결정적 차이가 있다.

이러한 사실에 기초하여 전국에서는 드물게 중학생만을 위한 교육에 특화된 학원이 있다. 바로 세영학원[(주)세영 에듀]다. 세영학원은 “중학교 3년간의 학습결과가 학생들의 장래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라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24년간 중학생만을 위한 교육을 특화시켜 중등 교육과정부터 대입입시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는 곳이다. 이는 필기시험이 없어진 특목고 입시제도나 전학년 전과정 30%이상 수행능력평가 반영 등을 대비하기 위한 세영학원만의 전략이다. 강의 경력 10년 이상 전임 교사진, 80분 단위로 구성된 수업시간, 철저한 확인 교육과 관리시스템이 이런 세영학원의 교육철학을 실현시켜 준다.

세영학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시스템의 핵심은 모든 커리큘럼 구성이나 학습 진행 방향을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는 것이 주된 목표다. 그리고 중학교 교육을 바탕으로 ‘대입’ 이라는 큰 경쟁을 준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한마디로 학원에서 학습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경쟁에 밀려나지 않도록 기틀을 잡아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명문고등학교의 블록타임제를 응용한 80분 수업

“둘째아이가 고등학교에 진학 후에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학교 수업과 자율학습을 포함해서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학교 수업을 하는데 자기처럼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는 친구들은 많이 힘들어 한다고요. 공부는 스스로 하는 건데 세영학원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학원인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수업시간과 자율학습시간을 포함해 상당한 시간을 앉아서 집중해야 한다. 오랜 시간의 집중에 익숙해 있지 않다면 고등학교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를 대비해 세영학원에서는 1교시를 80분으로 구성하고 있다.

명문고등학교에서 체택한 1·2교시를 묶어 진행하는 블록타임제와 동일한 방식이다. 사실 80분은 중학생들이 감당하기 긴 수업시간이다. 하지만 어려운 일을 한번 해보면 그보다 쉬운 일은 아무것도 아니듯이 80분 수업에 익숙해지면 고등학교의 50분 수업은 집중하기 좋은 시간이 된다.

오성훈 원장은 "학생들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지만 고비만 넘기면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했다. 80분 수업에 익숙하게 된다면 고등학교 수업도 쉽게 적응하는 것이다. 세영학원을 다니는 한 학생은 “세영에서 3년 버티면 어디 가서도 끈기 없다는 이야기는 듣지 않는다”며 “여기서 다 적응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가면 오래 공부하기,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는 건 우스울 것 같다”는 말에서 고등학교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다.

세영학원 만의 24년 노하우, 철저한 학생관리

학부모님들이 잘 못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유명강사나 대형학원의 강의를 들으면 학생의 성적이 크게 향상할거라는 것이다. 이는 대형학원이나 유명강사의 강의가 평균적인 질로 따져 볼 때 뛰어나다는 평가와 검증되지 않은 소문 때문에 생겨난 선입견일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의 공부효율이 서로 다른데도 불구하고 대형학원의 관리나 강의는 학생들 개개인이 수업을 잘 이해했는지, 성실하게 수업을 받고 있는지 확인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학습과 학생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학습과 확인 교육이다. 틀린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고 매시간 수업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 테스트를 통해 실력을 확인하고 또 재확인 한다. 철저한 출결관리, 결석생 보충 수업관리, 성적 미달자 재시험 관리, 과제물 확인 및 관리, 개별 상담 관리 등은 학생들을 위한 총체적 관리 시스템이다.

이렇게 철저한 학생 관리는 학원 측에서는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세영학원이 지난 24년간 명문학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은 학생관리가 철저했기 때문이다. 요즘은 맞벌이 가정이 많기 때문에 이런 철저한 학생 관리가 더 빛을 발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선생님들의 노력이 큰 밑거름이 되었다. 세영학원의 강사진들은 필기시험, 면접, 시험강의를 통해 철저하게 강의 실력이 검증된 강사로만 구성 되어 있다. 이에 오 원장은 "평균 10년 이상 근무한 강사들이 많기 때문에 모든 관리가 잘 이루어져 철저할 수밖에 없다"며 “한 아이의 인생의 가장 큰 전환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선생님이기 때문에 10년 이상 근무한 자부심은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큰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