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보금자리’ 11일경 예약 모집공고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3.3m²당 800만~1000만원대… 가격 경쟁력 떨어져 “글쎄…”

3차 보금자리주택 예약 모집공고가 11일경으로 바짝 다가오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당초 5개 3차 보금자리지구 중 광명 시흥, 성남 고등지구를 제외한 3개 지구에서만 예약을 실시하기로 하면서 공급 물량을 대폭 줄였다. 물량을 줄인 데는 민간 분양을 활성화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이번 3차 지구에서는 임대주택 비중을 높여 공급할 예정이지만 세부 지구별 물량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8·29 부동산 대책 이후 시장 회복 조짐이 보이지만 예년과 비교해 아직 위축세가 여전해 예약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 3개 지구 5000여 채 사전예약

7일 국토해양부와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에 예약을 받는 3차 보금자리지구는 서울 항동, 하남 감일, 인천 구월 등 3곳이다. 3개 지구에는 총 1만6000여 채의 보금자리주택이 들어서며 이번 예약 물량은 5000여 채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항동지구는 3차 지구 중 유일하게 서울에 위치해 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서울이지만 생활권은 경기 부천시와 가깝다. 부천 시가지의 기존 교육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 2차 보금자리지구인 서울 천왕, 부천 옥길, 부천 범박지구 등 대규모 택지지구 개발이 진행 중이어서 지역가치 상승이 예상되지만 반대로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하남 감일지구는 서울 송파구 마천동, 위례신도시와 가까워 서울 강남권 주택수요를 대체할 지역으로 꼽힌다. 금암산, 천마산 등이 단지 주변을 둘러싸고 녹지가 풍부해 자연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마천동과 가까워 기존 기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하남 나들목과 바로 인접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기가 쉽다.

인천 구월지구는 인천 구시가지와 붙어 있어 지구개발이 완료되기 전에도 기반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한 서민 수요를 흡수하고 인천 도심권에 저렴한 주택을 공급한다는 목적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 인근 문학경기장과 연계된 공원을 조성해 주거와 생활체육이 함께하는 참살이(웰빙) 주거단지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당첨되려면…·

예약에 관심이 있는 수요자라면 우선적으로 노부모 부양, 신혼부부, 3자녀, 기관 추천 등 특별공급 자격을 갖췄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역거주자에게 더 많은 당첨 기회를 주는 지역우선 자격도 미리 챙겨볼 필요가 있다. 지역우선 공급비율은 전체 물량의 50%이며 경기는 이 50% 중 하남시 거주자에게 30%를, 나머지 경기지역 거주자에게 20%를 각각 배정한다. 항동과 구월지구는 서울과 인천에서 각각 1년 이상 거주하면 자격이 된다. 감일지구는 하남시에서 1년 이상, 나머지 경기지역에서는 6개월 이상 살면 자격을 갖는다.

장기간 청약통장에 가입한 수요자라면 강남권과 가까운 하남 감일지구 당첨을 우선적으로 노려볼 만하다. 시범지구 강남권 예약에서는 1200만 원 이상에서 당첨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하남 감일지구는 900만∼1000만 원대, 인기 블록과 주택형은 1200만 원이 넘어야 안정권일 것으로 분석된다. 당첨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수요자라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서울 항동과 인천 구월 등에 청약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보금자리주택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나오므로 유의해야 한다. 계속된 주택 가격 하락에 따라 ‘저렴한 분양가’의 경쟁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입지 조건도 크게 뛰어나지 않다는 지적이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이 지역의 3.3m²당 아파트 값은 △인천 남동구 구월동 832만 원 △경기 하남시 1042만 원 △서울 구로구 항동 1103만 원이다. 하지만 보금자리주택의 분양가는 서울 항동과 하남 감일은 1000만 원대, 인천 구월은 800만 원대로 예상돼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그리 높지 않다. 김규정 부동산114 부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채문제 등으로 수요자들이 사업 진행에 대한 불안감도 있고 이 정도 가격 차라면 공공 공급임을 감안했을 때 굳이 신청할 필요가 없다고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