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마저…” 울고 싶은 평택

  • 입력 2009년 1월 12일 02시 58분


토지보상 지연-미군이전 연기 겹쳐 ‘3대 악재’

협력社 포함 5만명 생계 위협… 상권도 휘청

쌍용자동차가 생사의 갈림길에 놓이면서 쌍용차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는 경기 평택시는 협력업체 연쇄 도산 우려에 미군기지 이전 연기 등 다른 악재가 겹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평택시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은 휴일인 11일 잇달아 모임을 열고 쌍용차 진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었다.

직접적인 피해를 받게 된 납품 협력업체들은 12일 오전 쌍용차 평택공장 근처에서 긴급 모임을 갖기로 했다.

이에 앞서 평택시민연대는 10일 ‘쌍용차는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제목의 호소문에서 “쌍용차의 법정관리는 실업난 가중, 지역경제 붕괴, 협력업체 연쇄도산 등을 불러올 것”이라며 “시민들과 평택시, 경기도, 상공인, 정치권이 함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쌍용차가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직원 임금을 체불하면서 쌍용차 주변 식당, 상가 등의 매출은 ‘반 토막’이 났고 평택 시내 상권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쌍용차 평택공장에는 전체 직원(7100여 명)의 70%가 넘는 52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직원 가족과 협력업체까지 합치면 평택 인구(40만여 명)의 10%가 넘는 5만여 명은 물론이고 주변 상인 등까지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 셈이다.

여기에 지난해로 예정됐던 평택 고덕국제화신도시 토지 보상이 올 하반기(7∼12월)로 연기되면서 3조1000억 원의 돈도 당분간 풀리기 어려워졌다. 게다가 미군기지 이전이 또 한 차례 연기된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평택 경제는 그야말로 충격에 휩싸여 있다.

이와 함께 쌍용차 엔진공장이 있는 경남 창원시 성산동 창원공장도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직원들은 “지난해 12월 17일부터 2주 넘게 가동을 중단했다가 5일부터 엔진 생산을 다시 시작했는데 며칠 만에 이런 일이 생겨 걱정이 태산”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창원공장 직원은 600여 명이며 하청업체는 30여 곳이다.

쌍용차 구매 고객들의 피해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 자동차 회사 관계자는 “사후 서비스를 받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과거 삼성자동차 트럭을 구매한 고객들도 부품을 구하지 못해 고통을 겪었다”고 전했다.

한편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11일 쌍용차의 운영자금과 회수대금을 점검한 결과 2월 초까지만 자체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따라 산은은 쌍용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에 대비해 중장기 운영자금 규모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해 회의를 취소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창원=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동아일보 사진부 김미옥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