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7100명 - 협력업체 1000곳 당장 생계 걱정

  • 입력 2009년 1월 10일 03시 04분


“사태 어디까지 번지나” 촉각

완성차 업체 문닫으면 도산 - 실직 도미노

車업계 불안 확산 - 수요감소 악순환 우려

금융채무 8200억 원… 일부 손실 볼수도

쌍용자동차가 9일 이사회 의결을 통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향후 쌍용차의 ‘운명’에 경제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쌍용차가 국내 5위 업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쓰러지면 협력 업체의 도산이나 그로 인한 지역 경제 위축, 실업난 가중, 신용경색 등 국내 경제에 미칠 물리적 심리적 충격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업계 전체에 파장 우려

쌍용차가 국내 자동차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2007년 기준 매출액 3조1193억 원인 쌍용차는 지난해 내수시장 점유율이 3.4%, 수출시장 점유율은 1.6%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쌍용차 공장이 문을 닫으면 부품업체의 연쇄 도산이 이어지고 이는 곧 다른 자동차회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쌍용차 공장이 폐쇄되면 일부 부품업체의 도산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증권사 자동차담당 애널리스트는 “부품회사들이 쌍용차 한 곳에만 납품하는 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부품업계의 어려움은 곧 국내 자동차산업 전체의 어려움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성차와 부품 협력업체는 물론이고 정비업체, 폐차업체 등 관련 업계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산업 위축으로 인한 경기 불황이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자동차산업 위축의 계기가 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기업들의 신용경색이 더욱 심해져 한계기업들의 도산이 이어지는 등 국내 경제를 악화시키는 나쁜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쌍용차를 구입한 소비자들도 무상 보증수리나 정비 부품 수급 문제로 고통을 겪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

○ 채권 부실화 가능성에 촉각

한국증권선물거래소는 이날 쌍용차를 관리종목으로 지정했다. 법정관리 신청으로 이날 쌍용차 주식은 거래정지됐다. 한국신용평가는 쌍용차의 신용등급을 ‘상환 불능 상태’를 의미하는 ‘D’로 하향 조정했다.

우선 금융권은 쌍용차가 청산 절차를 밟게 돼 이 때문에 쌍용차 관련 채권이 상당수 부실화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쌍용차 관련 채권은 산업은행의 시설자금 대출 2380억 원과 시중은행의 무역금융 관련 대출 790억 원, 공모 회사채 1500억 원, 해외 전환사채(CB) 2억 유로(약 3600억 원) 등 약 8200억 원 규모다.

쌍용차가 청산되면 담보가 있는 산은 대출은 대부분 회수할 수 있지만 담보가 없는 시중은행 대출 중 일부는 날릴 수 있다. 회사채와 CB도 변제 주체가 없어지는 만큼 회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 대출금을 떼일 염려는 없지만 국책은행으로서 쌍용차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 게 전체 국민경제에 유리한지도 고려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또 쌍용차의 법정관리가 증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지만 투자자 손실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이상현 하나대투증권 연구위원은 “이미 ‘큰손’들은 대부분 쌍용차에서 손을 뗐기 때문에 상하이차의 지분 51.33%를 제외하면 대부분 소액 투자자들”이라며 “법원이 회생절차 지시를 내려 거래가 재개되더라도 주가는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성원 기자 swon@donga.com

홍수용 기자 legman@donga.com


▲사진부 김미옥 기자

▶ 동아일보 주요뉴스

- [단독]자이툰 장교, 이라크업체서 수천만원 수뢰

- ‘경제 스승 미네르바’ 치켜세웠던 지식인들 “…”

- “미네르바 집에 경제학 서적 없어… 글 짜깁기 연습 많이한 듯”

- 9.11테러…쓰나미…카트리나…‘순간의 선택’이 生死 갈랐다

- 200점을 750∼950점으로…해외원정 토익성적 위조업체 적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