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물류 ‘덜컹’, 평소 절반수준

  • 입력 2006년 12월 1일 20시 57분


코멘트
화물연대가 1일 총파업에 돌입하며 부산항 등 전국 항만과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물류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 조합원이 전체 컨테이너사업자 30만 명 가운데 8000명을 넘지 못하고 이중 파업참가자가 2500명을 넘지 못해 파업동력도 낮다고 판단, '물류대란'까지는 빚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파업수위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1일 오후 이번 파업에 대한 대응강도 4단계 가운데 가장 낮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올려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경찰은 1일 부산항 일부 컨테이너 부두의 경우 화물 반출입량이 평소의 50~80%까지 줄어든 것으로 파악하고 운송거부가 일주일가량 지속될 경우 부두 기능이 마비될 소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80%를 처리하고 있는 부산항에는 컨테이너 운반 트레일러 차량들의 운행이 뜸한 상태다.

하루 평균 3200여 개의 컨테이너를 반출입하는 부산 남구 용당동 신선대터미널의 이날 물동량 처리율는 20% 선에 불과했다.

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 관계자는 "파업을 예상해 미리 물량을 처리한 탓으로 차량 흐름이 눈에 띄게 줄고, 처리량도 얼마 되지 않았다"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대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루 3600여 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부산 동구 좌천동 한국허치슨터미널도 1일 오후 5시 현재 물동량 처리율는 평소의 50% 선에 불과했다.

인천항에도 컨테이너 운반 트레일러 운행이 크게 줄어 부두 내 물동량 처리율이 70% 선에 불과했다.

수도권 수출입화물 물류기지인 경기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에도 650여 대의 트레일러 중 200여 대가 화물연대 소속인데다 나머지 차량들도 운행을 꺼려 화주들이 물동량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컨테이너 전용부두 2개 선석을 운영중인 평택항의 경우 하루 평균 1300개 정도의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으나 이날 처리율은 70% 밖에 되지 않았다.

파업동참을 요구하며 운송방해 사건도 잇따랐다.

1일 오전 2시경 경남 양산시 물금읍 증산리 내륙 컨테이너 기지에 주차된 24t 트레일러 2대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앞부분을 각각 태워 560만원의 재산 피해를 낸 뒤 25분 만에 꺼졌다.

같은 시간 부산 사하구 장림동 대한제강 앞에서는 화물연대 소속으로 보이는 근로자 15명이 컨테이너 운송차량의 운행을 방해해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으며, 오전 2시 45분경에는 부산 해운대구 석대동 화물주차장에 화염병 2개가 날아들었으나 다행히 피해는 없었다.

화물연대는 이번 파업에서 정부와 국회에 정부가 운임을 결정하는 표준요율제 실시와 주선료(화물 중개료) 상한제 등 운임개선 체재 개편을 요구하고 있다.

관련 법안이 민주노동당 단병호, 이영순 의원의 발의로 이달 5일 국회 건교위에서 심사될 예정이며 이번 파업은 법안 처리일정에 맞춰 실시됐다. 이 법안들이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표준요율제 실시나 주선료 상한제는 모두 가격 규제로 관계 기관이 제도 도입에 모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인천=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