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매거진]英귀족들의 여우사냥 문화가 낳은 車‘슈팅 브레이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류청희의 젠틀맨 드라이버

1972년에 제작된 페라리 365 GTB/4. Hexagon Classics 제공
1972년에 제작된 페라리 365 GTB/4. Hexagon Classics 제공
영국에서는 과거 가을과 겨울이 사냥의 계절이었다. 특히 여우사냥은 영국의 국기라고도 불릴 만큼 오랜 전통과 함께 큰 인기를 끈 스포츠였다. 여우사냥이 시작된 것은 중세 무렵의 일이다.

날이 추워지면서 자연에서 먹이를 찾기 어려워진 여우가 농가에서 키우는 닭과 같은 가축에 피해를 입혔다. 한창 피해가 심한 가을과 겨울 사이에 양계장 등 농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대대적인 소탕작전에 나선 것이 그 시작이었다. 그러던 것이 17세기 찰스 2세가 즉위한 후 귀족들의 스포츠로 자리를 잡았다. 일정한 규칙과 문화를 만들어낼 만큼 발전해 최근까지 이어졌다.

귀족들이 즐기는 여우사냥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사냥과는 차원이 달라, 헌팅 파티(hunting party)라고 부르는 사냥단이 조직돼 큰 규모로 움직였다. 헌팅 파티는 사냥을 이끄는 폭스하운드 마스터(Master of Foxhounds)가 초대한 사람만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말을 타고 움직이며 사냥에 필요한 여러 역할을 나누어 수행했다.
롤스로이스 실버 고스트 슈팅 브레이크. H&H Classics 제공
롤스로이스 실버 고스트 슈팅 브레이크. H&H Classics 제공


역할은 폭스하운드 마스터를 포함해 직접 총으로 사냥을 하는 사람뿐 아니라 사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냥개(폭스하운드)를 관리하는 사람과 보조자, 사냥하는 사람들이 타는 말을 관리하는 사람에서 참가자들로부터 참가비를 걷어 관리하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분업 형태로 이뤄지는 일종의 팀 스포츠였던 셈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 여러 마리의 말과 사냥개가 동원돼 경제적인 부담이 큰 스포츠이기도 했다. 그래서 여우사냥은 자연스럽게 상류 귀족이 사교와 친목 차원에서 즐기는 스포츠가 됐다.
릴라이언트 시미타 GTE. Historics at Brooklands 제공
릴라이언트 시미타 GTE. Historics at Brooklands 제공

물론 2004년에 영국에서 금지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서 지금은 여우사냥이 불법이 됐다. 그러나 사냥 애호가로 알려진 찰스 왕세자가 ‘법안이 통과되면 이민을 갈 것’이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반발의 목소리가 거셌다. 반대는 귀족 의원이 다수를 차지하는 상원에서도 심했지만, 여우 때문에 피해를 입는 농민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도 무시할 수 없었다.

사냥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정도라는 것이 의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우사냥으로 목숨을 잃는 여우의 수가 연간 2만5000마리나 됐다고 하니 결코 가볍게 볼 일은 아니었다. 게다가 사냥 과정에서 여우가 사냥개에게 잔인하게 물어뜯기는 것은 물론, 사냥이 끝난 뒤 참가자들이 마치 전리품처럼 여우의 신체 일부를 나누어 갖는 풍습도 있었다. 동물학대 논란이 불거진 것은 당연했다. 그런 관점에서 300년 넘는 전통이라도 금지가 마땅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이다.

여우사냥이 오랫동안 이어져 오는 동안 영국 사회와 문화 곳곳에 미친 영향도 컸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20세기 들어 영국에서 자동차 생산이 본격화되자 사냥 애호가들의 취향에 맞는 차들이 나오기 시작해 하나의 장르를 만들었다. 이른바 슈팅 브레이크(shooting brake)라는 종류의 차가 바로 그것이다.
사냥용 총 보관이 가능한 홀랜드&홀랜드 레인지로버의 적재 공간.
사냥용 총 보관이 가능한 홀랜드&홀랜드 레인지로버의 적재 공간.

전통 있는 여러 자동차 용어가 그렇듯, 슈팅 브레이크도 마차 시대로부터 이어진 이름이다. 브레이크(brake 또는 break)는 어린 말을 키워 단련시키는 데 썼던 소형 4륜 마차를 가리키는 말이다. 헌팅 파티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총과 포수, 사냥감 등과 함께 움직이기 편리하도록 특별히 만든 것을 슈팅 브레이크 또는 헌팅 브레이크라고 불렀다.

그러던 것이 자동차 시대가 되면서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20세기 초반에 만들어진 몇몇 슈팅 브레이크는 차체 옆을 목재로 치장하기도 했다. 마차 시대 슈팅 브레이크의 혈통을 이어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슈팅 브레이크에서 중요한 요소는 실용성이다. 사냥과 관련한 도구나 물건을 편리하게 싣고 내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1908년에 나온 영국 잡지 ‘커머셜 모터(Commercial Motor)’에서는 슈팅 브레이크를 ‘운전자를 포함해 여덟 명이 탈 수 있으며, 네 자루의 총과 넉넉한 탄환, 음식 바구니, 좋은 가방을 실을 수 있는 차’로 정의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슈팅 브레이크의 개념과 형태는 좀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꾸밈새를 지닌 2도어 왜건으로 바뀌었다. 상류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장르여서 굳이 사냥을 하러 가지 않더라도 사냥을 즐길 수 있는 계층임을 드러낼 수 있는 차라는 의미가 컸기 때문이다. 그래서 흔히 왜건이라고 하는 스테이션 왜건과 차별화하면서 좀 더 개인적이고 특별하며 멋스러운 차로 굳어지게 됐다.
4명이 탈 수 있는 실내 공간과 넉넉한 적재 공간을 갖춘 페라리 GTC4루소T.
4명이 탈 수 있는 실내 공간과 넉넉한 적재 공간을 갖춘 페라리 GTC4루소T.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슈팅 브레이크는 코치빌더(차체 전문 제작업체)가 맞춤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수요가 많지 않아 대량생산에는 어울리지 않았고 상류층의 자동차 구매 패턴이 반영됐기 때문이었다. 롤스로이스나 벤틀리, 애스턴 마틴 같은 럭셔리 및 스포츠카 브랜드 차들이 주로 슈팅 브레이크 개조의 소재가 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대다수 자동차 업체가 대량생산에 최적화된 모노코크(일체형 차체 구조) 방식으로 차를 만들면서 슈팅 브레이크는 흔치 않은 존재가 됐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구조적으로 개조가 비교적 수월한 일부 스포츠카를 바탕으로 소량 생산되기는 했다. 하지만 1968년부터 1986년까지 생산된 릴라이언트 시미타 GTE처럼 대량생산된 슈팅 브레이크는 흔치 않았다.

슈팅 브레이크를 만든 것은 주로 영국 브랜드였지만 그 이미지를 탐낸 브랜드는 영국 이외에도 적지 않았다. 사냥은 영국뿐 아니라 유럽과 북미 전체를 아우르는 문화였다.

슈팅 브레이크는 또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 실용성을 고루 갖춘 장르여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사냥용 도구라는 원래 목적보다는 럭셔리 왜건임을 강조하는 수단으로서 슈팅 브레이크라는 형태와 이름을 쓰는 경우가 많다. 물론 지금도 슈팅 브레이크는 수요가 많지 않은 만큼 주로 럭셔리 브랜드나 스포츠카 브랜드가 만들고 있다.
페라리 GTC4루소T의 옆모습은 2도어 쿠페의 지붕을 연장해 왜건처럼 만든 슈팅 브레이크의 전형이다. 랜드로버·페라리 제공
페라리 GTC4루소T의 옆모습은 2도어 쿠페의 지붕을 연장해 왜건처럼 만든 슈팅 브레이크의 전형이다. 랜드로버·페라리 제공

현대적인 슈팅 브레이크는 대부분 2도어 쿠페를 바탕으로 차체 뒤쪽을 왜건 형태로 만든다. 대량생산 차에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자동차 메이커가 선호하는 방법이다.

대표 모델로 페라리 GTC4루소T를 꼽을 수 있다. GTC4루소T는 2도어 쿠페의 지붕을 연장하고 차체 뒤쪽 대부분이 열리는 해치를 달았다. 4명이 탈 수 있는 실내 공간과 적절한 수준의 적재 공간이 확보돼 있다. 적재 공간은 여느 페라리 쿠페 모델보다 더 넉넉하다. 전용 가방을 싣기 좋도록 반듯하게 정리하고 실내 공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고급스럽게 꾸민 것도 특징이다.

나아가 뒷좌석 등받이를 모두 접으면 적재 공간을 한층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최고출력 610마력의 V8 터보 엔진으로 최고 시속 320km까지 달릴 수 있는 고성능과 고급 가죽으로 꼼꼼하게 마무리한 실내로 대표되는 고급스러움, 스포츠카로서는 비교적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공간을 고루 갖춘 게 슈팅 브레이크의 전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CLS-클래스 슈팅 브레이크처럼 모델 이름에 포함시킨 사례도 있다. 한동안 국내에도 수입 판매된 바 있는 CLS-클래스 슈팅 브레이크는 고전적 슈팅 브레이크 정의와 달리 4도어 왜건 형태다. 바탕이 된 CLS-클래스가 세단이지만 쿠페 스타일로 만든 이른바 4도어 쿠페다. 쿠페 디자인과 왜건의 기능을 결합한 변형 모델이라는 의미로 슈팅 브레이크라는 이름을 붙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마케팅 의도가 큰 몇몇 현대적 슈팅브레이크와 비교하면, 오히려 2014년 선보인 홀랜드&홀랜드(Holland&Holland) 레인지로버 같은 차들이 전통적 개념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차에 가깝다. 왕실 인증을 받은 영국의 유명 수제 총기 제조업체인 홀랜드&홀랜드와 랜드로버 특수차 제작 사업부인 SVO가 손잡고 40대만 한정 생산했다. 호화로운 실내에 홀랜드&홀랜드 총기를 상징하는 문양과 장식을 더했다. 적재 공간은 라이플 수납과 관리가 편리하도록 특별하게 꾸며 전통적인 사냥 문화를 충실하게 반영했다.

슈팅 브레이크에서도 알 수 있듯, 시대 흐름에 따라 문화는 달라질 수 있어도 문화가 남긴 유산은 사람들의 삶 구석구석에 영향을 준다. 과거에도 그랬듯 우리가 지금을 살아가며 누리고 있는 문화는 언젠가 새로운 자동차 장르를 만들거나 자동차의 모습을 바꾸는 데 영향을 줄 것이 틀림없다.

류청희 자동차 칼럼니스트
#젠틀맨 드라이버#gtc4루소t#커머셜 모터#폭스하운드 마스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