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무대 설계-생동감 넘치는 캐릭터 ‘관객 압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립오페라단 ‘박쥐’를 보고

‘박쥐’ 1막. 로잘린데(박은주)와 남편 아이젠슈타인(박정섭), 하녀 아델레(양제경)가 각자 속마음을 숨긴 채 파티에 초청받은 데 대해 들떠 있다. 국립오페라단 제공
‘박쥐’ 1막. 로잘린데(박은주)와 남편 아이젠슈타인(박정섭), 하녀 아델레(양제경)가 각자 속마음을 숨긴 채 파티에 초청받은 데 대해 들떠 있다. 국립오페라단 제공
영국 연출가 스티븐 롤리스가 국립오페라단을 위해 제작한 요한 슈트라우스의 ‘박쥐’가 2년 만에 두 번째 모습을 드러냈다. 바닥부터 천장, 옆면과 뒷면까지 빈틈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치밀함과 완벽에 가까운 설계, 현대와 고전을 배합한 미장센으로 재구성한 공간인 카바레 플레더마우스(박쥐의 독일어). 이 공간은 인간사회의 축소판이자 현실세계의 거울적 반영이며 고급스러운 품격과 대중적 친연성의 행복한 교집합이다. 이 안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는 이웃이나 친구처럼 친근하고 생동감 넘치는 연기와 연극보다 리얼한 리얼리티를 보여주며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모자람이 없었다.

2년 전 캐스팅과 오디션을 통과한 새 성악진을 혼합한 이번 출연진은 상상 이상으로 훌륭했다. 전형적 오스트리아 상류층의 허세를 탁월한 연기력과 음악적 표현력으로 보여준 아이젠슈타인 역의 박정섭, 초연 캐스팅의 저력과 놀라운 무대적 흡인력을 보여준 로잘린데 역의 박은주는 부부의 외도와 화해를 통한 ‘밀당’ 메커니즘을 놀라울 정도로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조연들의 맹활약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공 요인이었다. 아델레 역 양제경의 놀라운 콜로라투라와 살아 있는 인형 같은 연기, 캐릭터의 균형감을 잡아준 프랑크 역의 김남수, 리릭 테너의 장점을 보여준 알프레트 역의 김기찬, 월드 클래스급의 가창력과 카리스마를 보여준 오를로프스키 역의 이동규, 박쥐를 연상케 하는 의상과 시원한 발성을 보여준 팔케 역의 김영주도 이 프로덕션의 진정한 주인공들이었다. 치밀한 앙상블과 흥겨운 분위기를 잘 살려낸 정치용의 지휘도 대단히 인상적이었다.

한국형 바니걸스와 여죄수들의 퇴폐성과 깜찍함, 간수 프로슈 역을 맡아 명료한 발음과 폭발적 성량을 보여준 배우 성지루의 걸쭉한 입담에 내재된 비판성, 모든 출연자가 함께 어우러진 ‘강남 스타일’ 안무의 흥행성, 원어인 독일어 속에 상황 강조를 위해 느닷없이 등장하는 한국어, 예술성과 대중성 등이 벌이는 좌충우돌과 그 결과물로서의 해학은 오페레타로서의 가장 중요한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한국공연예술의 완성형으로 높이 칭송할 만하다.

‘박쥐’는 서울시민들에게 행복함을 선사하는 국립오페라단의 연말 고정 프로덕션으로 정착돼야 함은 물론이고 서울이라는 메갈로폴리스를 대표하는 문화 수출 상품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세계 정상급 가수 섭외와 한국 대중문화의 흥행적인 요소(2막 갈라 무대) 추가, 프로슈 역의 국가 맞춤형 캐스팅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면 한다.

박제성 음악칼럼니스트
#박쥐#국립오페라단#연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