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북 카페]영웅 사라진 日本, 끊임없이 과거로 달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다이라노 기요모리 붐

일본 사회에서 NHK 대하드라마의 위력은 정평이 나 있다.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 미야모토 무사시(宮本武藏) 등 NHK가 해마다 새로운 주인공을 발탁하면 서점가에는 관련 서적이 홍수를 이루고 드라마의 무대가 되는 지방자치단체는 몰려드는 관광객으로 들썩인다. 역사적 영웅의 발자취에서 현실의 돌파구를 찾으려는 일본 사회의 갑갑증을 반영한다는 분석도 있다.

올해 대하드라마의 새 주인공으로 발탁된 인물은 헤이안시대 말기 일본 최초의 무사정권을 세운 다이라노 기요모리(平淸盛·1118∼1181)다. 과거에 나왔던 책이 다시 인쇄되고 서점가에 별도 코너가 만들어지는 등 출판계에는 기요모리 특수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하층 무사였던 기요모리는 미나모토 요시토모(源義朝)와 함께 중앙정치의 권력투쟁에 개입한 뒤 1156년 파벌 간 전쟁에서 이기면서 확고한 실력자로 떠오른 인물이다. 3년 뒤에는 자신에게 반기를 든 요시토모까지 제거한 뒤 일왕을 유배 보내고 스스로 다이조다이진(太政大臣·오늘날의 총리)에 올랐다. 이후 딸을 80대 일왕의 부인으로 들여보낸 뒤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세 살짜리 외손자를 일왕에 앉히는 등 전권을 휘둘렀다. 당시 “다이라(源) 일문이 아니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이 떠돌 정도로 독재정치를 펼쳤다는 게 지금까지의 정사(正史)였다.

그러나 쏟아지는 책들의 주류는 ‘기요모리 재해석’이다. 지금까지 주로 악역으로 그려졌지만 사실은 그가 앞날을 보는 선구자적 혜안을 가진 시대의 개척자라는 것이다. 특히 그는 ‘일본을 부강하게 만드는 길은 전쟁이 아니라 교역’이라며 일본의 내해(內海)인 혼슈(本州)와 시코쿠(四國) 사이 세토나이카이(瀨戶內海)의 해적을 정리하고, 지금의 고베(神戶) 항구를 정비해 중국 송나라와의 무역에 주력한 인물로 부각되고 있다.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의 단초를 연 사카모토 료마보다 700년 전에 일본 부국강병의 길을 제시한 영웅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교토대 교수인 모토키 야스오(元木泰雄)의 ‘다이라노 기요모리의 투쟁’은 그런 맥락의 연장선상에 있다.

기요모리의 인간성도 다시 평가받고 있다. 1180년 ‘겐페이갓센(源平合戰)’에서 다이라노 일족을 멸하고 가마쿠라 막부를 연 미나모토 요리토모(源賴朝)는 바로 기요모리가 살려준 요시토모의 아들로 기요모리의 두터운 인간미가 화를 자초했다는 주장이다. 사학자인 우에스기 가즈히코(上彬和彦) 메이지(明治)대 교수가 펴낸 ‘역사에 배신당한 무사 다이라노 기요모리’는 기요모리가 악역으로 그려진 것은 미나모토 천하가 된 후 나온 고전문학 ‘헤이케 모노가타리(平家物語)’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치과의사이자 사상가인 나가야마 야스오(長山靖生)는 ‘신서로 명저를 이해하는 헤이케 모노가타리’에서 무능한 정치가, 귀족적 관료 시스템의 부패, 말만 요란한 지식인과 언론 등 현대사회의 축소판을 담아내고 있다. 기요모리가 어떤 인물이었는지는 사료 부족 등 이유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현재의 필요에 의해 역사는 가공되고 재해석된다는 평범한 진실을 기요모리는 새삼 일깨워주고 있다. 한일 간 역사는 어떤가.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