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요지경 세상, 점쟁이는 알까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점술을 하위문화로 취급하면서도 그에 의존하는 한국사회의 이중성을 경쾌하게 풍자한 창작뮤지컬 ‘점점’. 사진 제공 악어컴퍼니
점술을 하위문화로 취급하면서도 그에 의존하는 한국사회의 이중성을 경쾌하게 풍자한 창작뮤지컬 ‘점점’. 사진 제공 악어컴퍼니
연말 들어 공연담당 기자들에게 자주 들어오는 질문. “연말에 뮤지컬 한 편 보려는데 뭐가 좋을까요?” 이에 선뜻 답하려면 웬만한 공연을 다 봐야 할 뿐 아니라 물어보는 이의 취향까지 물론 배려해야 한다. 이런 전제를 묵살하고 의뢰인이 1년에 한두 편의 공연을 보는 사람이라면 ‘영웅’을 추천한다. 최신 창작 뮤지컬이라 아직 본 사람이 적다는 이유가 첫째다. 둘째, 음악적 완성도가 높고 세련된 무대연출과 안무가 곁들여져 ‘보는 재미’가 있다. 셋째, 민족영웅 안중근의 삶을 돌아볼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

의뢰인이 재미있는 작품을 찾는 사람이라면 ‘점점’(박인선 작, 변정주 연출)을 추천한다. 역시 최신 창작 뮤지컬이라 본 사람이 적다는 이유가 첫째다. 둘째로 젊은 세대의 다양한 문화코드가 범벅되어 있어 의미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웃으면서 볼 수 있다. 셋째로 소극장 뮤지컬이라 티켓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다.

이 작품은 점술이라는 우리 사회의 하위문화를 소재로 한다. 예보한 날씨가 늘 뒤집혀 고민인 기상캐스터 맹신비(오나라·박민정)는 점술에 심취한 노처녀다. 그의 인생 카운슬러인 점쟁이 김보살(진선규)은 어느 날 그에게 신이 점지해준 짝이라면서 ‘돈 많고 서울대 출신에다 연구소에 근무하고 장동건 닮은’ 남자 오묘한(정상훈)을 소개한다. 문제는 맹신비의 마음속에 이미 신입 PD 고민수(성두섭)가 들어와 있다는 것. 뻔한 갈등구조다. 하지만 이 작품의 재미는 맹신비가 그들 중 누구를 택하느냐에 있지 않다. 진짜 재미는 점술과 관련한 한국사회의 이중성을 희화화한 데 있다. ‘아브라카다브라’라는 주술과 TV 토크쇼 ‘무릎팍 도사’까지 우리 일상의 무속적 관행을 속속들이 까뒤집어 보여준다.

그런 의미에서 이 뮤지컬의 실제 주인공은 김보살이다. 능청맞은 그는 신통치 않은 점쟁이가 한국사회에서 살아남는 법을 여실히 보여준다. 눈치로 때려 맞히기, 성사 조건을 이것저것 많이 들기, 의심받을 때는 마구 겁주기, 제자가 치고 올라올 땐 목숨 걸고 작두타기…. 누구도 그런 그를 비난하지 않는다. 알고도 속는 게 21세기 점쟁이에 대한 우리의 예의니까. 내년 2월 7일까지 서울 중구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 02-501-7888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