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서울 콜센터 ‘대규모 확산’ 판단 일러…지침개정 검토”

  • 뉴시스
  • 입력 2020년 3월 10일 13시 34분


코멘트

서울 구로구 콜센터서 30명 이상 '확진'
중대본 "밀폐된 사업장, 감염 위험 높아"
"기본 원칙은 유증상자 출근 않는 것"

정부가 서울 구로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등 감염 위험에 노출된 콜센터나 이미 소규모 유행이 시작된 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지침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구로구 콜센터의 경우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대규모 확산’ 상태로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콜센터 감염위험 높아…아직 대규모 확산 판단은 일러”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밀집된 사업장들에 대한 감염 위험들이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 못지 않게 높기 때문에 지침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방대본(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과 협의해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최소 3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8일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56세 여성이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직장 동료와 남편 등이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이 여성의 직장인 콜센터 직원과 교육생 207명 중 13명이 양성으로 판명됐다.

해당 콜센터에서는 업무 특성상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못하고 업무를 한 것으로 중대본은 파악하고 있다.

손영래 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간접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바는 콜센터 업무관계상 마스크를 쓰지 않은 걸로 확인되고 있는데 세부적인 정보는 오후 (방대본 브리핑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에서 서울 등 수도권에서 대규모 감염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했지만 정부는 아직 그렇게 판단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지금 구로구 콜센터는 역학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며 “현재 ‘대규모로 뚫렸다’, ‘전방위적으로 확산한다’라는 판단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현재 구로구 콜센터에 대해선 서울시에서 4개팀 30명으로 즉각대응반 상황실을 구성하고 역학조사가 진행하고 있다.

◇“증상 있으면 상황 출근 않고 지켜보는 게 기본 원칙”

지침 개정 전까지 현재 가장 기본적인 대응 원칙은 증상이 나타난 직원에 대해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도록 하는 일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여러 가지 지침들은 이전에 내려보낸 적이 있다”며 “고용주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안이긴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출근을 하지 마시고 집에 머무르시면서 증상 악화 여부를 판단해 대응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감염 예방을 위해 공공기관 등의 콜센터에 대해선 이미 유연근무제나 재택근무 등을 권고하고 있다.

손영래 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콜센터 같은 경우는 사업장들의 밀집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유연근무제나 재택근무 같은 것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택근무가 가능한 인원들은 재택근무로 빼 밀집도를 떨어뜨려주고 출퇴근도 시차를 교차하거나 점심시간 등을 교차해 최대한 사업장 공간 내에서의 사람들 간의 간격과 밀집도를 떨어뜨리는 이런 조치들은 취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이 조금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인단체나 경제단체들과 논의를 하면서 권고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