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임기단축 개헌도 수용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정국]“대통령 되면 개헌특위 논의 촉진… 임기 3년으로 결론땐 따를 계획”
개헌 소극적인 문재인과 차별화… 非文진영 개헌파에 손 내밀어
문재인 “탄핵 인용뒤 얘기” 대응 안해

ICT 종사자와 함께 안희정 충남도지사(오른쪽)가 2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정보통신기술(ICT)인들과의 대화’에서 참석자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ICT 종사자와 함께 안희정 충남도지사(오른쪽)가 2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정보통신기술(ICT)인들과의 대화’에서 참석자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대통령이 되면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개헌안을 국회에서 합의하면 따르겠다고 28일 밝혔다. 개헌을 촉구하고 있는 비문(비문재인) 진영과의 연대를 염두에 두고 개헌론을 지지율 상승의 새로운 동력으로 장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안 지사는 이날 한 온라인 팟캐스트에 출연해 ‘차기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해 대선과 총선을 맞추자는 제안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되면 국회 개헌특위 논의를 촉진시킬 것이고, 그 결과가 임기 단축을 포함한다면 따를 계획이다”고 답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 임기를) 1년만 하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개헌을 통해 더 전진된 민주주의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논의에서 대통령은 걸림돌이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지사가 야권의 여타 대선주자들보다 개헌 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하면서 차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비문 성향의 한 중진 의원은 “안 지사가 분명한 개헌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면 현재 관망 중인 의원에게는 움직일 명분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야권 대선 주자들의 속내도 복잡해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지금은 적폐 청산과 탄핵에 집중해야 할 때지만, 차후 국민이 합의하면 임기 단축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안 지사의 임기 단축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여러 차례 입장을 충분히 밝혔고, 좀 더 논의할 부분이 있다면 탄핵 인용 후에 다시 이야기하면 좋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문 전 대표는 2018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 실시를 제안했지만 구체적 논의는 ‘탄핵 후’로 미루자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대청산을 해내려면 5년 임기도 짧다”고 했다.

이 때문에 문 전 대표는 ‘개헌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특히 민주당 소속 의원 35명은 지난달 24일 당 지도부에 개헌에 대한 분명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고, 문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개헌파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돌려 갈등이 증폭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저도 때론 문자 폭탄을 받는다”며 “각자가 지지하는 후보의 더 좋은 점을 (봐 주셔서), 나중에 (민주당 내 모든 세력이) 힘을 모을 수 있게 도와 달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안 지사의 임기 단축론에 대해 “탄핵 인용 후 대선 국면에 들어가면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안 지사는 이날 팟캐스트에서 “개헌 논의가 절대로 구조적 논의에만 머물러선 안 된다”며 “국민이 주도하는 개헌 논의가 돼야 하고, 그 핵심은 자치 분권이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 측 김종민 의원은 “의회와의 협치를 강조해 온 안 지사가 그 연장선상에서 국회 개헌특위의 활동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이지, 선거 공학적으로 한 발언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대선#안희정#임기단축#개헌#문재인#비문#친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