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계 여론 반영 ‘연구개발특구 이사장’ 올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10년간 관료 낙하산으로 선임, 현장 관심없고 성과 높이기 급급
이사장 재공모에 과학계 관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재공모가 결정되면서 이번 재공모 과정에 전국 특구의 과학기술계와 산업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낙하산식으로 임명된 이사장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점에서 다시 공모

 특구진흥재단은 내주 이사회를 열어 이사장 재공모 일정과 방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재단은 지난달 25일 이사회를 열어 후보자 3명 가운데 5대 이사장을 선출할 계획이었으나 이사 7명 중 과반수(4명)의 표를 얻은 후보가 없어 재공모를 결정했다.

 그동안 네 차례 이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됐지만 재공모 결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단 관계자는 “이사진이 보기에 후보자들 가운데 이사장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한 듯하다”며 “이사회가 내주 회의를 열어 적임자를 찾아내기 위한 재공모 일정과 방법 등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사장 재공모 방침이 전해지자 특구의 과학기술인들과 기업인들은 이번 재공모 과정에는 자신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을지 기대를 높이고 있다. 대덕특구의 과학시민단체인 ‘따뜻한 과학마을 벽돌한장’ 정용환 회장은 “특구진흥재단이 구심점이 돼 과학기술인과 호흡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이사장 재공모에 대한 과학기술인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특구진흥재단의 업무가 과학기술인 및 기업인들과 밀접한데도 이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인물들이 선출돼 왔기 때문이다. 2005년 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탄생한 특구진흥재단은 공공연구 성과의 사업화와 창업 지원, 벤처생태계 조성, 국내외 투자 유치 등이 주요 업무다.

●“현장 목소리 반영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기획재정부와 미래창조과학부(옛 과학기술부) 관료 출신들이 낙하산으로 임명되다 보니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 이들은 예산과 인력 확보에 기여하기도 했지만 임기를 채우지 않고 다른 자리를 찾아 떠나거나 과학기술인 및 기업인들과 담을 쌓고 지내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낙하산 임명이다 보니 자신이 근무하던 정부 부처의 성과 높이기에만 골몰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따라 대전지역상장법인협의회와 바이오헬스케어협회, 대덕클럽, 따뜻한 과학마을 벽돌한장 등은 이번 5대 이사장 1차 공모가 진행되던 지난해 12월 이사장 검증 공청회 등을 통해 특구 구성원들의 의견이 이사장 선출에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10여 년간 정부 관료 출신이 이사장에 선임되면서 제대로 현장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국가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지 못했다”며 “정부는 이사장 임명에 앞서 공청회 등을 통해 수요자인 특구 구성원들의 공감을 얻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명훈기자 mhjee@donga.com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재공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