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36층에서 보는 한강 관악산, 명품생활이 열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작 하이팰리스, 소형아파트 황금기 속 높은 환금성까지 갖춰
쌍용건설, 환금성 좋은 지역조합아파트 추진 ‘투자 핫플레이스’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시공 예정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동작 하이팰리스’ 조감도. 중소형 지역주택조합은 가격 부담이 적고 환금성이 유리해 미래가치가 높다.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시공 예정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동작 하이팰리스’ 조감도. 중소형 지역주택조합은 가격 부담이 적고 환금성이 유리해 미래가치가 높다.

2018년까지 서울 집값이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서울 집값 상승세가 앞으로 몇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특별한 외부 충격이 없다면 당분간 이 기조는 지속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노무라 금융투자 관계자는 “최근 10년간 통계를 분석한 결과, 서울 집값은 결혼 10년 차 부부 인구 증가율과 깊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며 “서울의 결혼 10년 차 가구가 올해 31만 명을 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다 금리도 과거 주택 상승기의 절반 이하로 떨어져 주택 구매를 자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결혼 10년 차가 되면 초등학생 자녀 때문에 좀 더 넓은 집으로 이사하거나 전월세를 벗어나 내 집 마련에 나서려는 대기 수요가 생긴다”면서 “서울에 터를 잡고 살 생각이라면 도심권의 미래가치가 높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해답”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매입 때보다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환금성 좋은 아파트는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신규시장에서 역세권에 입지한 중소형 위주로 구성된 아파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지하철역 도보 10분 이내 역세권 입지에 500가구 이상의 단지 규모, 그리고 가격경쟁력 높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대세로 자리 잡았다.

중소형 지역주택조합 환금성 좋아 인기

전문가들도 중소형(전용 85m² 미만) 지역주택조합이라면 가격 부담이 적고 환금성 측면에서 더욱 유리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세워 도전해 보는 것이 좋겠다고 강조한다. 비교적 구입에 대한 가격 부담이 적고, 입주 후 매매 거래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강남3구’의 전세난과 치솟는 아파트값을 감당하기 어려운 수요자들이 ‘범강남권’인 동작구 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특히 지난달 착공한 장재터널 공사뿐 아니라 흑석동 뉴타운, 노량진 뉴타운 개발로 향후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가장 크고 또 장승배기 부근에 동작구 종합행정타운이 건설되면 수혜도 누릴 수 있는 지역 중 한 곳으로 떠오르고 있다.

쌍용건설이 서울 동작구 상도동 23-42 일원에서 시공 예정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동작 하이팰리스’ 역시 전용 59m²가 시장에서 귀한 대접을 받으면서 조합원(발기인) 모집이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전용 60m² 이하 신규 주택을 5년 이상 임대하면 취득세 면제,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가 감면되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적어 환금성 실용성 등과 함께 소형 아파트의 인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동작 하이팰리스는 대지 1만4498m² 건축면적 4700m² 규모로 지하 4층∼지상 36층 4개동 592채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50m²(22평) 32채, 59m²(26평) 345채, 84m²(34평) 215채 등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현재 59m²에 수요자들이 몰려 ‘소형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동작 하이팰리스, 전 가구 남향에 옥상정원도

대부분 가구가 4베이 구조로 되어 있고 여성을 위한 주방, 확장 시 아일랜드 식탁 배치, 가변형 벽체 설치 등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59m²는 부부욕실 샤워부스, 전용면적 대비 약 50% 발코니가 적용된다. 84m²는 주방 펜트리를 통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마련해 고급스러운 주방을 완성한다.

조망을 고려한 전 가구 남향 배치와 입주민을 위한 옥상정원이 조성된다. 타워형 배치로 통경길 및 바람길을 확보하고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및 골프연습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2등급을 통한 에너지절약형 아파트로도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지 인근 노량진 뉴타운, 흑석 뉴타운 개발지역 계획 및 상도, 신대방 지구단위 계획이 다수 분포해 미래가치 상승도 예상된다. 강남초, 강현중, 영등포고, 중앙대, 숭실대 등 명문 학군이 인접한 것도 자랑이다. 인근에 이마트,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보라매공원, 상도근린공원, 노량진근린공원, 사육신공원, 용마산, 중앙대병원, 보라매병원 등이 있다. 주차대수 740대로 법정대수 613대를 뛰어넘는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7호선 상도역 도보 5분, 장승배기역 도보 10분 거리의 더블역세권을 자랑한다.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국도 46호선을 이용해 용산 강남 등 서울 중심지와 인천, 경기 하남 김포 등 수도권 외곽 접근성이 뛰어나다.

조합설립인가신청일 현재 서울 인천 경기도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이거나 전용면적 85m² 이하 1채 소유자면 조합원 가입 신청이 가능하다. 주택조합원은 계약 시 청약통장 유무와 무관하며 사업승인 이후 전매가 가능하다.

동작 하이팰리스 홍보관은 방문 전 예약을 통해 1대1 빠른 상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문의 1600-0557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