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국가가 국민 죽여… 권력 찾자” 선동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화쟁위, 경찰-민노총 대화의 場 마련해 평화 집회 중재한다는데…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가 12월 5일로 예정된 ‘제2차 민중 총궐기 투쟁대회’의 평화적 개최를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한상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전날 화쟁위에 중재를 요청한 3개 안 가운데 하나다.

화쟁위원장인 도법 스님은 24일 오후 “화쟁위는 노동계에 이어 정부, 정치권과 대화하겠다”며 “12월 5일 예정된 집회가 시위 문화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주최 측과 경찰, 정부가 참여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로운 집회 시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불교계뿐 아니라 범종교계가 함께 지혜로운 해법을 모색하자”며 다른 종교단체에 제안했다.

이를 위해 화쟁위는 중재 전담 소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기로 했다. 도법 스님은 “7명 정도로 구성될 소위원회는 범종교계 연대를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화쟁위는 한 위원장이 중재를 요청한 나머지 2개 안의 판단을 유보했다. 한 위원장은 2차 투쟁대회의 평화로운 진행과 함께 △정부와 노동자 대표의 대화 △정부의 노동법 개정 추진 중단 등의 중재를 요청했었다. 화쟁위는 연석회의 끝에 “현재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문제가 폭력적 집회 진행 및 대응이라고 판단해 이 문제를 먼저 중재하면서 판단하겠다”며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한 종단 관계자는 “이번 화쟁위 결정은 조계종 측의 부담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23일 자승 총무원장께서 ‘이번 사안을 화쟁위뿐 아니라 조계사와 신도,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해결하라’고 말씀하셨다”며 “사실상 화쟁위 논의는 종단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화쟁위가 어쩔 수 없이 ‘평화’라는 종교적 대의를 내세우며 최소한의 결론만 내렸다는 해석이다. 또 다른 종단 관계자는 “조계종 측에서 볼 때 정부와 노동계가 실제로 협상 테이블에 앉고 12월 5일 평화적 집회가 이뤄지면 크게 잃을 것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화쟁위가 중재를 진행할 역량이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화쟁위에 ‘평화적 집회’ 중재를 요청한 한 위원장은 하루도 지나지 않아 2차 투쟁대회 때 강경투쟁을 선동하는 ‘이중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는 2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가가 국민을 죽이고 있다. 우리가 우리 권력을 찾자. 모두가 나서야 가능하다”는 글을 남겼다. 민주노총도 24일 서울 여의도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2차 투쟁대회에 모든 역량을 집결할 것을 강조했다. 조합원 300여 명이 참가한 결의대회에서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정부가) 폭력 탄압을 넘어서 집회조차 금지하겠다는 초헌법적 유신 발상을 내뱉고 있다”며 “더이상 피할 곳이 없으니 쫄지 말고 당당하게 총궐기에 나서 박근혜 정부 끝장내는 데 앞장서자”고 외쳤다.

박성진 psjin@donga.com·권오혁 기자
#대한불교조계종#화쟁위원회#한상균#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시위#폭력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