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상가 투자 비법… 전용률을 무시하지 말 것!

  • 입력 2015년 9월 18일 11시 07분


코멘트


상가 전용률 높을수록 실사용 면적 넓어 면적 대비 분양가 인하효과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상가, 전용률 61%로 인근 상가보도 높아


#은퇴를 앞둔 김모씨(54세)는 지난 달 광교신도시 내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를 분양 받았다. 박씨는 상가 분양 선택을 결정 진 것은 전용률 이라고 설명했다. 광교신도시 내 많은 상가들이 분양을 하고 있지만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만큼 높은 전용률을 지닌 상가는 없기 때문이다. 박씨는 “사람들이 전용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전용률 수치를 간과하기 쉬운데 전용률이 높을수록 실사용 면적이 넓어져 면적 대비 분양가도 저렴하고 임대 선호도도 높다”고 말했다.

김모씨가 지난 달 계약한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 모습. 이 상가는 전용률이 최대 61%로 인근 상가보다 사용면적이 넓다. <출처 : 현대건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투자자들이 입지, 분양가, 수익률 등에만 관심을 갖다 보니 기본적인 항목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바로 대표 적인 것이 전용률이다.

전용률이란 분양면적에서 복도, 계단, 화장실, 주차장 등 공공시설을 뺀 실제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면적의 비율이다. 전용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실사용 면적이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가 분양가는 전용면적이 아닌 공급면적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같은 공급면적이라도 전용면적에 따라 실질 분양가는 달라지게 된다. 즉 전용률이 높을수록 분양가 인하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예컨대, 공급면적 33㎡ 규모의 A와 B상가가 있다고 했을 때 A상가의 전용률은 50%, B상가의 전용률은 60%이고, 분양가는 모두 3.3㎡당 2000만 원이라면 A상가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16.5㎡에 불과해 실제 3.3㎡당 분양가는 4000만 원인 것이다. 반면 B상가는 실제 사용면적이 19.8㎡로 실면적 대비 분양가는 3.3㎡당 3333만 원이 되게 돼 667만원 가량 분양가가 더 저렴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변에서 이달 말 입점을 앞둔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 경우 전용률이 최대 61%로 타 상가보다 높은 편이다. 대우건설이 광교신도시 C5블록에서 짓는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크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의 전용률이 45~52%인 점을 볼 때 10~20%가량 높아 분양가가 3.3㎡당 600만원 가량 인하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용률이 높은 상가는 같은 가격에 실사용 공간이 그만큼 넓어지기 때문에 임차인 모집에도 좀더 유리해 안정적인 수익률 확보가 가능하다”며 “수익형부동산에 있어 분양가는 수익률과 직결되는 만큼 전용면적에 따른 분양가 확인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광교힐스테이트 레이크상가는 광교 호수공원 변에 위치해 있다. 이 호수공원 이용객은 연간 300만 여명으로 추정되며 현재 주변에는 마땅한 상업시설이 없는 상태다. <출처 : 현대건설>

높은 전용률과 함께 이달 말 입점을 앞두고 있어 분양 즉시 수익도 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이점으로 꼽힌다. 상가의 형태가 완성돼 가고 있어 조감도 등이 아닌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 할 수 있으며 상가가 완성되는 시간 전까지에 들어가는 이자 비용 등도 줄일 수 있어 금전적으로도 혜택이 많다.

특히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 내 상가는 호수공원 북측에 위치한 유일한 상가로 임대 수요도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상가 주변으로 1만5000여 명에 달하는 입주민과 상가 맞은편 오피스단지 상주인구 8000여 명 등의 배후수요가 많지만 주변에 상업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상가가 위치한 여천변과 바로 연결되는 광교신도시를 대표하는 광교 호수공원은 연간 300만 여명의 인구가 다녀갈 정도로 명소다. 때문에 입주민 고정수요 및 호수공원 나들이 객까지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분양관계자는 “현재 편의점CU와 베이커리인 파리바케트 등의 입점이 확정됐으며 준공 날짜가 가까워 지자 서둘러서 계약하는 계약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주변에 30~40대 입주민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을 위한 키즈카페나 세탁소, 음식점 등을 생각하는 임대수요자들도 상당해 투자 수익률도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1층 전용면적 42~104㎡ 총 34개(지하1층 8개, 지상1층 26개) 점포 연면적 3521㎡ 규모의 오픈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이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4번지에 마련돼 있으며 입점은 2015년 9월 말이다.

문의 1600-8737

온라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