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지진 피해지역 콜레라 위험… 백신 지원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국제백신硏 난민촌서 예방활동, “1만명 접종 그쳐… 30만명분 필요”

지난달 30일 네팔 누와코트 주의 한 마을에서 국제백신연구소가 준비한 콜레라 백신을 한 소녀가 복용하고 있다. 국제백신연구소 제공
지난달 30일 네팔 누와코트 주의 한 마을에서 국제백신연구소가 준비한 콜레라 백신을 한 소녀가 복용하고 있다. 국제백신연구소 제공
올해 4월, 81년 만의 대지진으로 8000여 명이 목숨을 잃어야 했던 네팔. 지진의 아픔은 아직도 곳곳에 서려 있었다. 지난달 30일 수도 카트만두에서 차로 4시간여 걸리는 누와코트 주의 한 난민수용소를 찾았을 때 30도를 넘는 날씨에 슬레이트로 만든 가건물이 가열돼 사우나를 방불케 했다. 수용소 주민은 1000여 명에 달했지만 화장실은 8개에 불과할 정도로 열악했다. 이곳에선 국제백신연구소(IVI)가 면역력을 더 높이기 위해 두 번째 콜레라백신 접종을 진행했다. 이미 2주 전 1차 접종이 있었다.

콜레라는 오염된 환경에서 더러운 물을 사용하거나 손을 잘 씻지 않으면 발생하는 질병으로 지진 등 자연재해가 발생한 곳에서 주로 창궐한다. 다행히 지진 이후 콜레라 사망자는 없지만 네팔은 이미 자자르코트 지역에서 2009년 콜레라로 500여 명이 사망하는 등 ‘콜레라 우범지역’이다.

난민수용소를 찾은 이날은 네팔의 국경일 중 하나인 ‘가이 축제일’. 이 축제는 가족을 잃은 사람들이 화려하게 치장을 하고 나와 그 슬픔을 춤과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날이다. 지진으로 가족을 잃은 사람이 많은 만큼 수용소 주민들도 축제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를 지켜보던 연구소 직원인 인도계 미국인 의사 사친 데자이 씨(39)는 “관심이 쏠리는 접종 첫날에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아야 하는데 축제에 사람들이 몰려 자칫 접종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어떡하느냐”고 우려했다.

연구소는 이날 수용소와 인근 마을 2곳, 그리고 카트만두 인근 마을에서 백신 접종을 진행했다. 그러나 우려와 달리 네팔인들은 축제 틈틈이 백신접종소를 찾았다. 이날 사용된 백신은 총 백신의 37%. 첫날 목표치였던 절반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축제일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수치였다.

문제는 내년부터다. 2010년 대지진 이후 콜레라가 창궐해 9000여 명이 사망한 아이티의 경우 지진이 발생한 다음 해부터 본격적으로 콜레라가 시작됐다. 콜레라가 발생한 난민수용소에 모여 있던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감염병인 콜레라의 특성상 병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던 것.

연구소는 네팔 역시 유사한 경로로 콜레라가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네팔에서는 예산과 백신 부족을 이유로 현재까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1만 명에 불과하다. 백신이 필요한 30만 명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데자이 씨는 “백신 접종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카트만두=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네팔#지진#콜레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