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대우세계경영연구회 4기 글로벌청년사업가 ‘미얀마 과정’ 교육현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군인 같은 일상… 큰 꿈 생각하며 이 악물어”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운영하는 4기 글로벌청년사업가(GYBM) 교육생들이 경기 용인시 처인구 고등기술연구원 강의실에서 미얀마어를 공부하고 있다. 용인=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운영하는 4기 글로벌청년사업가(GYBM) 교육생들이 경기 용인시 처인구 고등기술연구원 강의실에서 미얀마어를 공부하고 있다. 용인=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때이 시웃야(8000만)”

“때이 시웃새(800만)”

지난달 23일 경기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에 위치한 고등기술연구원의 한 강의실. 청년 10명이 미얀마어로 쓰인 숫자를 읽는 연습에 한창이었다. 청년들은 교재를 보며 미얀마어를 소리 내 읽다가 어려운 발음이 나오면 손을 번쩍 들고 미얀마인 강사에게 도움을 청했다. 일부 학생들은 같이 공부하는 동료와 강의실 앞에 놓인 칠판에 직접 미얀마어를 적으며 서로 발음을 교정하기도 했다.

그들의 책상 위에는 교재, 노트, 펜과 함께 세면도구, 비타민제, 간단한 간식 등이 놓여 있었다. 강의실 뒤에는 쪽잠을 잘 수 있는 간이매트도 설치됐다. 월말평가를 준비하느라 하루 종일 강의실에서 지내는 학생들이 각자 필요한 물품들을 숙소에서 가져다 놓은 것이다.

이들은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선발한 4기 글로벌청년사업가(GYBM)들이다. GYBM은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베트남 미얀마 등 해외에서 취업이나 창업을 하려는 청년들을 모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한국에서 교육받는 교육생은 1월 3일 미얀마로 떠나 4개월간 현지 적응교육을 거친 뒤 곧바로 미얀마 기업에 취업하게 된다.

○ 교육과정 70%를 미얀마어로 수업

4기 GYBM은 9월 14일 입소식을 갖고 합숙 교육을 시작했다. 그간 1∼3기의 GYBM이 베트남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었다면 4기 GYBM 교육생들은 베트남과 미얀마에서 취업과 창업의 꿈을 펼칠 예정이다.

4기 미얀마 과정 교육생들은 한국에서 미얀마어, 비즈니스영어, 경영 등을 공부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약 70%는 미얀마어 수업으로 꾸려진다. 대우세계경영연구회는 4기 교육생을 위해 한국어를 구사하는 현지 미얀마인 2명을 고용했다. 경영 교육은 대우 퇴직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한다.

○ 매일 시험에 연애도 금지

이들의 하루 일과는 군인을 연상시킨다. 오전 5시 50분에 일어나 6시에 아침 점호를 한다. 6시 30분부터는 간단한 체조와 함께 달리기를 한다. 아침식사를 한 뒤 8시 30분부터 낮 12시 반까지 오전 수업을 받는다.

이후 오후 5시까지 오후 수업을 한 뒤 저녁식사를 한다. 하루 일과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오후 10시까지 그날 배운 미얀마어 단어를 정리하고 미얀마어로 일기를 쓰는 숙제를 마쳐야 한다. 밤 12시까지는 자율학습이 이어진다.

평가 일정도 빡빡하다. 그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은 당일 바로 시험을 통해 평가받는다. 시험은 주간, 월간으로 이어지고 성적이 나쁜 학생은 GYBM 과정에서 퇴소해야 한다. 지난해 3기 교육생 중 2명이 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중도에 퇴소했다.

김정한 대우세계경영연구회 원장은 “GYBM은 대우가 세계경영을 하며 갖고 있던 노하우와 경험을 전수해주는 과정”이라며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취업과 창업에 성공할 인재를 만들기 위해 도전적인 자세와 근성, 열정을 키워주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 단순취업 그치지 않고 창업이 궁극 목표

4기 교육생들은 단순히 미얀마 기업에 취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지에서 창업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현진원 교육생(29)은 “해외에서 일할 수 있다는 큰 꿈을 안고 이를 악물고 공부하고 있다”며 “미얀마 기업에 취업해 현지의 경제 상황을 살펴보며 창업의 꿈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용인=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대우세계경영연구회#글로벌청년사업가#미얀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