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정연욱]자기 살을 베어내야 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연욱 정치부장
정연욱 정치부장
요즘 정치권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당명 그대로 부르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민주당’이라는 옛 당명이 자연스럽게 느껴질 정도다. 안철수 신당과 통합한 지 1년도 안 됐는데 ‘새정치’란 당명에 새겨진 통합과 혁신의 깃발은 벌써 빛바랜 느낌이다.

그나마 원혜영이 위원장을 맡은 정치혁신실천위원회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혁신위가 지금껏 내놓은 혁신 방안으로 국회의원 세비 동결과 야당 몫이었던 국회도서관장직을 외부 공모하겠다고 발표한 정도가 기억난다. 하지만 이 정도로 “야당 혁신의 ‘결기’가 느껴진다”고 대답하는 국민은 드물 것이다.

혁신위는 그제 토론회 발제문을 통해 공개적으로 친노(친노무현)계파 패권주의를 문제 삼았다. 친노의 좌장인 문재인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내년도 전당대회 불출마를 압박했다. 문재인은 “너무 미묘한 문제여서 여기서 답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피해갔다. 당내에선 ‘계파 해소’를 둘러싼 공방만 난무할 뿐 결국 흐지부지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더 많다. 실질적으로 계파 해소를 이끌어낼 동력이 없기 때문이다.

혁신위가 생색만 낼 것이 아니라면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국민이 진정 “야당도 변하려고 하는구나” 느낄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핵심은 자신들의 과오와 비리에 과감히 메스를 들이대는 것이다. ‘남 탓’만 할 것이 아니라 ‘내 탓이오’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필요하면 인적 쇄신에 나서는 결기를 보일 필요가 있다.

야당 인사들은 이렇게 말한다. “권력을 잡지 못한 야당이 무슨 힘이 있느냐”라고. 야당 타령으로 국민의 공감을 끌어내려는 생각은 시대착오적이다. 지금 국민은 여야 구별 없이 정치권 전체를 ‘혐오 대상’으로 보고 있다.

지금의 야당은 비교조차 꺼리는 박근혜 정부가 혁신의 깃발을 내건 것은 오히려 야당 시절이었다.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를 맡았던 2006년 4월 당 소속 김덕룡 박성범 의원을 공천 금품 수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이 대표적이다. 같은 당 의원들을 노무현 정부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자 격렬한 내부 반발이 터져 나왔다. 초유의 사건에 당은 아수라장이 됐지만 그 혼돈 속에서 한나라당의 쇄신 의지는 국민들에게 각인됐다.

지금의 야당 혁신위가 내부를 향해 비슷한 날을 세울 수 있을까. 대리기사 폭행사건에 김현 의원이 연루된 사실이 드러나고, 설훈 의원의 ‘노인 폄하’ 발언 논란 등이 이어졌는데도 당 지도부의 대응은 시종 뜨뜻미지근했다. 혁신은 자기 살을 베어내는 진정성에서 출발해야 한다. 정치권만 떠올리면 험한 말을 쏟아내는 국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돌려세우려면 그래야 한다.

최근 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은 ‘박근혜 정치를 넘어서’란 제목의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 후반에 인용된 글에 눈길이 갔다. 1980년대 대통령선거에서 3번 연속 패배한 미국 민주당은 ‘제3의 길’로 노선 전환을 했고, 빌 클린턴 집권의 길을 열었다. 그 성찰의 기록이다.

“(중략) 의미 있는 변화를 외면하고, 정당이 여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부도덕하다고 확신했고, 다수당 내 소수파가 되기보다는 소수당 내 다수파가 되기를 원하는 구좌파의 이해관계를 반영했다. 구좌파는 대선에서 연속 패배한 것을 변명하기 위해 잘못된 데이터와 자료에 근거해 현실이 아니라 희망사항을, 분석이 아니라 신화를 제시했다.”

이 보고서도 “비노(비노무현) 중도파가 주도했기 때문에 친노 견제용일 뿐”이라는 얘기가 나돈다고 한다. 남 탓만 하기엔 지금 야당은 너무 절박하다. 자기 성찰은 야당에도 절실한 혁신 과제다.

정연욱 정치부장 jyw11@donga.com
#정연욱#새정치민주연합#원혜영#민주정책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