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大 은행장 거취 ‘운명의 하반기’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고강도 징계-임기 만료 겹쳐

하반기 금융권에 대규모 ‘인사 태풍’이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의 고강도 징계와 임기 만료로 KB금융지주 회장과 국민 우리 신한 하나 등 4대 시중은행장의 거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7월부터 금융당국의 금융회사 임직원에 대한 사상 최대 규모의 징계가 본격화되면 임원급 수백 명이 물갈이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가장 큰 인사 후폭풍이 예상되는 곳은 KB금융이다. 임영록 KB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동시에 중징계를 통보받은 데다 임직원 120여 명이 무더기로 징계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감사원의 제동으로 임 회장에 대한 징계 결정을 유보하고도 중징계 방침 자체는 바꾸지 않고 있다. 감사원은 최근 고객정보 유출과 관련해 임 회장을 징계하는 것을 두고 “법 적용 논리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임 회장은 고객정보 유출 외에 국민은행 전산시스템 교체와 관련해서도 책임이 있다”며 “고객정보 유출 건도 감사원이 문제가 있다고 결론 낸 게 아니라 유권해석에 대한 질의만 한 상태여서 기존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를 두고 금융당국이 당초 밝힌 징계 원칙을 고수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임 회장과 이 행장은 각각 지난해 7월 취임해 임기를 2년여 남겨두고 있다. 두 사람 중 중도 퇴진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KB금융의 지배구조는 다시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은행의 경우 임원 19명 중 직무정지가 예고된 박지우 부행장 등 징계 대상자와 7, 8월 임기가 끝나는 임원을 더하면 조만간 3분의 1 이상의 교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준 하나은행장은 7, 8월경 KT ENS 대출 사기와 관련해 당국의 추가 징계가 예고돼 있어 내년 3월까지 남은 임기를 채우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행장은 하나캐피탈 사장 시절 저축은행을 부당 지원했다는 이유로 4월 중징계를 받았으나 임기를 완주하겠다고 밝혀 당국의 퇴진 압박을 받아왔다.

이순우 우리은행장과 서진원 신한은행장은 각각 올해 말과 내년 3월에 임기가 끝난다.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겸하고 있는 이 행장은 우리은행 민영화 성공 여부가 연임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 행장도 이르면 올해 말 거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재신임을 하느냐가 변수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중은행장의 거취가 이렇게 한꺼번에 달라지는 것은 드문 일”이라며 “이에 따른 경영 혼선과 대규모 후속 인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수개월째 공석이거나 임기가 끝나는 금융 관련 협회장들과 금융 공기업 사장의 후임 인선 작업도 하반기에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박병원 은행연합회장과 김규복 생명보험협회장의 임기가 각각 11, 12월에 끝나기 때문에 10월경에는 두 협회의 차기 회장 인선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손해보험협회장과 주택금융공사장은 각각 지난해 8월, 올해 1월 이후 공석이다. 인사 공백에 대한 우려가 높은 만큼 하반기에는 후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관피아(관료+마피아)의 금융권 재취업 관행에 제동이 걸린 상황에서 후속 인사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금융권 관계자는 “마땅한 전문가를 찾기 쉽지 않아 금융권 인사 공백이 확대, 장기화될 수도 있다”라고 우려했다.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금융 징계#은행장 인사#KB금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