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高 잡페어, 뜨거웠던 제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10개학교 1000여명 몰려 성황
현지 26개업체서 현장채용 면접

제주도와 동아일보가 공동 주최한 ‘청년드림 잡 페어’ 행사가 20일 제주시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열렸다. 특성화고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선 학생들이 공개채용 현장에서 면접을 보며 사회 진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제주=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도와 동아일보가 공동 주최한 ‘청년드림 잡 페어’ 행사가 20일 제주시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열렸다. 특성화고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선 학생들이 공개채용 현장에서 면접을 보며 사회 진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제주=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재기발랄하게 친구들과 장난을 치던 학생들이 기업채용 설명 장소에 들어서자 시선을 고정하며 뜨거운 열기를 뿜어냈다. 현장면접 상담부스에 앉을 때는 긴장한 표정이 역력했다. 동아일보 창간 94주년·채널A 창사 3주년을 맞아 20일 제주 제주시 이도2동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구인 구직을 연결하기 위해 열린 ‘2014 특성화고 청년드림 잡 페어(Job Fair)’에 학생 1000여 명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는 제주도와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공동 주최하고 제주YWCA, 제주도교육청이 주관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고교 졸업 예정 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잡 페어’를 시범적으로 열었다. 호응이 있자 올해 본격적으로 제주지역 10개 특성화고 3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다. 특성화고는 과거 실업계 고등학교의 바뀐 이름으로 정부가 전문계 고교 육성정책에 따라 각종 교육 지원과 혜택을 부여해 육성하는 학교다.

이날 NH농협은행 제주지역본부, 제주은행, 제주국제컨벤션센터, KT 제주IT서포터스팀, 제주도개발공사, 제주에너지공사 등이 기업채용 설명회를 열었고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그랜드호텔, 미래시스템, 청암기업, 한림공원, 한국공조시스템 등 제주지역 26개 업체가 현장채용 면접을 실시했다.

고교 졸업과 함께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은 두려움과 설렘이 교차하는 모습이었다. 직장을 구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은 분명했다.

김재림 양(18·함덕고)은 “제약회사 전산회계 분야에 입사원서를 제출했다. 전산회계, 정보기술에서 자격증을 땄지만 지원자들의 실력은 비슷한 듯했다. 특징과 포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 공을 들였다”고 말했다.

호텔리어를 꿈꾸고 있는 고태성 군(18·제주중앙고)은 “학교에서 금융비즈니스를 전공했다. 대학 출신에 비해 학력이 낮을지 모르지만 호텔에 취업이 된다면 일하면서 공부도 병행하겠다. 총지배인, 사장까지 하고 싶다. 꾸준히 영어 공부도 병행해 세계 최고의 호텔전문학교에 가겠다”고 당당하게 포부를 밝혔다.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 전병준 총무팀 차장(40)은 “학생들이 아직 특정 분야에서 일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어 준비된 인재라는 모습보다는 성장 가능성, 도전정신, 성실함 등을 면접에서 중점적으로 봤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에서 전문가들이 메이크업을 해주고 지원서 작성 및 면접 요령 등을 지원했다. 얼굴사진 촬영에서 정보검색, 이력서 출력 등이 원스톱으로 진행됐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종을 찾는 타로카드 상담, 지문적성 검사 등의 코너는 학생들의 인기를 끌었다. 행사를 주관한 제주YWCA 박은경 회장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런 행사가 자주 열려야 하고 기업들도 적극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130여 명이 현장채용 절차를 통과했다. 취업이 확정되기까지 최종면접 등의 절차가 남았지만 학생들은 사회로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취업을 위한 1차 관문을 현장에서 통과한 현은지 양(18·제주여상)은 “취업을 위해 전산회계, 한글워드프로세스, 엑셀, 파워포인트 등에서 자격증을 땄다. 아직 최종 결과를 통보받지는 않았지만 기분이 날아갈 듯하다. 일하면서 야간대 행정학을 전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현 양은 미래에 회사를 창업해 운영하는 꿈을 향해 ‘작지만 소중한’ 첫발을 내디뎠다.

제주=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 잡페어#특성화고#청년드림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