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이기적인 당신을 위해” 3세대, 뉴 미니 쿠퍼S

  • 동아경제
  • 입력 2014년 6월 13일 11시 00분


코멘트
많은 것들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불편하다. 비좁은 실내와 멀미가 생길 것 같은 승차감, 몸으로 전해오는 소음과 진동, 엔진과 배기음까지 요란하다. 많은 부분이 평범해졌지만 특유의 유전자는 고스란히 남았다. 남과 다른 개성을 추구하는 운전자를 위해 입맛 당기는 요소는 늘었고, 여전히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에 대한 배려는 부족하다.

BMW의 고급 소형차 브랜드 미니(MINI)는 브랜드의 특징으로 놀이동산 ‘카트’를 타듯 생동감 넘치는 운전의 재미를 꼽고 있다. 알고 보면 브랜드의 기원이 레이싱 혈통을 잇고 있기에 모든 요소들이 보다 실감나는 운전을 체감할 수 있는데 맞춰진 것은 당연하다.
미니의 이런 브랜드 특성은 개성을 추구하는 20~30대에게 보다 잘 통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수입차 시장 점유율 4.03%로 전체 7위의 성적을 올렸다. 판매량은 6300대로 글로벌 판매량(30만대)의 2% 정도를 차지한다.

미니는 국내에 3세대 신차가 나오자 그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판매율이 급성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3세대 미니의 출시와 함께 지난달 미니 브랜드 전체는 총 601대를 판매해 전월(302대)대비 99.0%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0.4% 증가한 수치다.
미니가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찾아 서울 광화문을 출발해 경기도 파주시 파주출판도시에 이르는 왕복 약 70km의 거리를 3세대 미니 쿠퍼 S를 타고 달렸다.

3세대 미니는 국내에 쿠퍼와 쿠퍼 하이트림, 쿠퍼 S 등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되고 모든 모델에 새롭게 신형 트윈파워 터보 엔진 기술을 적용했다. 쿠퍼와 하이트림의 경우 4기통으로 나온 2세대 모델과 달리 1.5리터 3기통 가솔린 엔진을 적용해 다운사이징 추세를 따랐다.

3세대 미니 쿠퍼와 미니 쿠퍼 하이트림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으로 전 모델보다 출력은 11%, 토크는 37% 향상됐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2.6초 줄어든 7.8초를 기록하고 있다.
시승차인 최상급 모델 쿠퍼 S의 경우에는 2.0리터 4기통 터보 가솔린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이르기까지 6.7초, 안전최고속도는 233km/h이다.

복합연비는 쿠퍼와 하이트림의 경우 14.6km/L, 쿠퍼 S는 13.7km/L로 이전 모델보다 소폭 개선됐다. 하반기 출시될 디젤 엔진 모델 쿠퍼 D의 경우 19.4km/L에 달하는 연료 효율성을 발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3세대 모델로 출시된 미니의 가장 큰 특징은 드라이빙 모드가 지원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변속기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스포츠/미드/그린의 3가지 주행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주행모드에 따라 확연히 다른 출력과 연비를 기록하며 뚜렷한 개성을 엿볼 수 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구간에선 그린모드로 주행했다. 정차상태에선 스톱앤드스타트 기능이 작동되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연료 효율성을 최적화한 운전이 가능하다. 크게 출력에 대한 부족함을 느낄 수는 없었지만 이후 다른 주행모드와 비교해선 초반 가속력에서 조금 부족하게 느껴졌다.

3세대 미니의 강력한 힘은 스포츠 모드에서 빛을 발한다. 도심을 빠져나와 고속화도로에 들어서면서 변속기 하단 주행버튼을 눌러 스포츠 모드로 바꿨다. 스포츠 모드에선 가속 페달을 살짝만 밟아도 차가 들썩인다. 이전에 느꼈던 미니쿠퍼의 주행감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보다 상위 라인업에 위치한 JCW 모델들을 타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다.
주행모드에 따라 변속감이나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 그리고 엔진과 배기음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물론 중앙 디스플레이도 빛깔을 달리해 시각과 청각 모두에서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여전히 이기적인 운전자 1인을 위해 운전의 즐거움을 깨우는 요소가 늘어난 3세대 뉴 미니의 가격은 쿠퍼 2990만 원, 쿠퍼 하이트림 3720만 원, 쿠퍼 S 4240만 원이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