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최기문 전 청장 통화기록 제출

  • 입력 2007년 5월 29일 18시 38분


코멘트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해 이택순 경찰청장이 고교 동창인 한화증권 고문 유모(55) 씨와 통화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경찰이 한화 고문인 최기문 전 경찰청장의 통화내역을 29일 검찰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최 전 청장이 통화한 것으로 확인된 홍영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을 제외한 수사라인 간부가 최 전 청장과 접촉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질지 주목된다.

▽최기문 전 청장 통화기록 제출=경찰청은 29일 감찰조사 과정에서 보복폭행 사건이 발생한 3월8일 이후 최 전 청장의 휴대전화와 사무실 전화의 통화내역 기록을 임의제출 받았고 이를 검찰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한화그룹 고문으로 영입된 그는 한기민 전 서울청 형사과장 등에게 "사건을 잘 처리해 달라"며 청탁성 전화를 했다고 경찰청은 밝혔다.

이에 대해 최 전 청장은 28일 본보 기자와 만나 "그저 일상적 전화였다"면서도 "내가 으레 던진 말을 수사 라인에서 외압처럼 생각했을 수는 있다"고 책임을 수사 라인의 간부들에게 돌렸다.

그는 또 "통화내역을 확인해 봤는데 이 청장과는 통화한 사실이 없었다"며 이 청장과의 접촉을 부인했다.

한편 이번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해 국회 답변에서 한화 측과 접촉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던 이 청장이 고교 동창 출신의 한화증권 고문 유 씨와 수사기간 직접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청장은 지난달 29일 유 씨와 전화통화를 한 사실이 있다면서 당시 유 씨가 김 회장 사건 얘기를 꺼내자 "쓸데없는 얘기하지 말라"고 면박을 주고 전화를 끊었다고 말했다.

유 씨는 이에 대해 사적인 일로 전화를 한 것이며 호기심에 수사 진행 상황을 물었을 뿐 청탁과는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박명재 행정자치부 장관은 29일 경찰청을 방문해 청장을 비롯 국장급 간부들을 회의를 주재하면서 조직 안정을 당부했다.

▽검찰, 특수부 검사 대거 투입=서울중앙지검은 29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 폭행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 무마 외압 의혹과 관련해 특수부 검사들을 대거 투입해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

특별수사팀은 김 회장의 보복 폭행 사건 수사를 지휘해 온 서범정 형사8부장이 주임 검사를 맡았고, 이정만 특수2부 부부장을 비롯한 특수부 검사 2명과 특수부 출신인 형사 5부 이남석 검사, 마약조직범죄수사부 김후균 검사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됐다.

검찰은 또 김 회장의 폭행 현장에 조직폭력배 출신인 오모 씨를 동원한 것으로 파악된 한화리조트 감사 김모 씨의 사무실을 28일 압수수색했으며 최기문 전 청장 등 전·현직 경찰 간부 5, 6명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특수부 검사들을 투입해 특별수사팀을 꾸린 것은 경찰이 수사 의뢰를 하면서 검찰에 넘긴 감찰결과 자료에 금품이 오간 의혹 등을 뒷받침하는 단서가 포함돼 있고, 정상명 검찰총장이 "의혹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박철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국민의 입장에서 경찰 수사 은폐·외압 의혹의 진상을 투명하고 신속히 규명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욱기자 creating@donga.com>

한상준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