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방폐장 군침도네”

  • 입력 2005년 5월 14일 03시 40분


코멘트
올해는 원전수거물관리센터(방사성폐기물처리장) 부지를 마련할 수 있을까.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닥쳐 번번이 무산된 원전센터 부지 물색이 올해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핵을 외치던 시민단체가 원전센터 유치에 나서는가 하면 지방자치단체나 지방의회가 여론 형성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기도 한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은 달라진 분위기에 기대를 걸면서도 다음 달 예정된 유치 신청까지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지 반신반의하고 있다.

현재 원전센터 유치 논의가 활발한 지자체는 전북 군산시, 강원 삼척시, 전남 영광군, 경북 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등 모두 7곳.

이 가운데 군산, 경주, 울진, 영덕은 이미 부지적합성 조사가 진행돼 긍정적인 평가가 예상되고 포항도 최근 부지적합성 조사를 신청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다음 달 초 부지선정위원회가 선정 절차를 확정, 공고하면 바로 지자체장의 유치신청을 받고 주민투표와 부지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1월 말경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부지적합성 판정은 최종 후보지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에 불과하지만 지자체 스스로 적합성 판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은 지금까지는 없던 일이다.

지자체들은 주민들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주민투표에서 과반수가 찬성을 해도 경쟁 지자체보다 찬성률이 낮으면 최종후보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기 때문.

전북도청은 전 직원 1600명 중 1400명이 지난달부터 2개월 동안 원전센터 유치 필요성과 안전성을 알리는 휴대전화 컬러링 홍보에 나섰다.

경주에서는 원전반대 시민단체였던 ‘경주핵대책시민연대’가 지역경제와 관광산업을 살리기 위해 원전센터 유치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도 원전센터 유치지역에 지어 주기로 한 양성자가속기 유치가 포항공대를 세계적인 대학으로 육성해 줄 것이라는 점을 들어 지역여론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원전센터를 방사능 오염 정도가 낮은 중저준위로 한정한 데다 ‘3000억 원+α’라는 재정지원을 특별법으로 보장했기 때문이다.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원전센터 유치지역에 한국전력을 보내는 방안까지 논의되면서 원전센터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산자부 조석(趙石) 원전사업기획단장은 “여러 지역이 적극적이지만 실제로 몇 곳이나 유치 신청을 할지 확신하기 어렵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