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성형, 데미무어처럼 욕심내진 마세요”
더보기

[건강]“성형, 데미무어처럼 욕심내진 마세요”

입력 2003-07-13 20:17수정 2009-09-28 21:47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누가 데미 무어에게 돌을 던질 수 있나.”

최근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미녀삼총사 2:맥시멈 스피드’에서 관객의 눈은 미녀 삼총사의 주인공들이 아닌 데미 무어에 집중됐다. 5억원. 그가 영화 출연 전 전신성형에 쏟은 액수다.

과연 그녀는 젊은 미녀 배우 3명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는 탱탱한 몸매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성형미인 시대다. 지방흡입수술 도중 죽기도 하고 잘못된 성형수술 때문에 목숨을 끊은 여성도 생겨나지만 미(美)를 향한 여성의 구애(求愛)는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풍조를 개탄하는 이들도 적지 않지만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성형 미인을 꿈꾸는 많은 여성이 평소 엄두를 내지 못하다 휴가 기간을 ‘D-데이’로 잡는다. 그러다 보니 7∼8월은 성형외과로서는 대목이다. 올해는 어떤 성형수술이 유행할까.》

▽올 여름 테마는 다리=유방확대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일부 성형외과를 제외하고 대부분 허벅지와 종아리, 엉덩이 지방흡입술이 늘고 있다.

올 들어 미니스커트가 다시 유행하는데다 경기 침체기에는 당장 눈에 보이는 다리 부분등을 먼저 손대기 때문. 다른 방법으로 커 보이게 할 수 있는 가슴은 나중에 하자는 것.

부위별 1회 지방 흡입량은 양쪽 허벅지 2000cc, 종아리 600cc, 엉덩이 800cc 정도가 적당하다. 최대 5000cc를 넘어서는 안된다.

지방을 흡입하면 처음에는 누런 기름이 나오다가 점차 빨간 피가 섞여 나온다. 이 상태를 넘어서면 위험해질 수 있다. 체액이 많이 손실되고 출혈이 심해진다. 또 시술시간이 길어지면서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만약 의사가 구멍을 여러 개 뚫어 지방을 흡입하려 한다면 중단하도록 요구한다. 십중팔구 무리한 지방흡입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 보통은 주름이 접히는 부분에 1cm 정도 구멍을 뚫고 지방을 뽑는다. 비용은 보통 200만∼500만원.

▽눈과 코 수술 달라졌다=“쌍꺼풀 크게 만들어 주세요”라고 한다면 이미 유행에 뒤진 여성이다.

요즘은 각 눈의 양끝을 터주는 ‘눈찢기 수술’이 유행을 타고 있다. 일명 ‘몽고주름’이라고 부르는 눈 앞뒤를 가로로 잘라주면 눈매가 시원하고 눈이 커 보인다. 쌍꺼풀 수술을 해도 얇게 해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 수술비용은 150만∼220만원.

코 수술도 양상이 달라져 ‘무조건 오뚝한 코’는 옛날 얘기가 됐다. 요즘에는 이마 아래쪽부터 콧날이 매끄럽게 흐르다 코 부분에서 살짝 위로 솟는 모양을 만드는 ‘버선코’ 수술이 대세다.

코끝만 수술하는 경우도 많다. 코끝이 뭉툭해 보이거나 처져 있으면 코 안쪽 연골을 가운데로 묶어 코끝을 올린다. 콧구멍이 넓게 퍼져 있으면 콧구멍 아래쪽에서 양쪽 살을 가운데로 잡아 묶는다. 그러면 원형이던 콧구멍이 약간 타원형으로 변한다. 수술비용은 150만∼300만원 정도.

▽얼굴 작게, 더 작게=수술로 얼굴 크기를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각진 부분을 매끄럽게 만들어 작게 보이도록 하는 수술이 많다. 보통 이마와 광대뼈, 턱 수술을 시행한다.

이마의 경우 실리콘 보형물을 뼈와 뼈를 덮고 있는 막 사이에 집어넣는다. 수술시간은 40분가량. 머리 쪽을 절개해 수술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면 흉터가 보이지 않는다.

튀어나온 광대뼈의 일부분을 잘라 안쪽으로 밀어넣고 사각턱은 곡선으로 깎아낸다. 특히 사각턱 수술의 경우 의사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다.

일반적으로 피를 많이 흘리거나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은 얼굴 수술을 해서는 안된다. 미세한 혈관이 특히 많아 수술 도중 터질 확률이 높다. 또 수술 전에 반드시 건강 검진을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얼굴 수술은 여러 부위를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다. 이마와 턱, 광대뼈 등을 모두 할 경우 수술비용은 400만∼1000만원.

▽유방확대 신풍속도=유방확대술은 지방흡입수술과 더불어 영원한 인기 성형 품목이다.

최근엔 유방 확대를 위한 보형물의 크기가 커지는 게 가장 큰 특징. 한 성형외과 조사결과 최근 4년 사이에 보형물의 크기는 평균 175cc에서 250cc 정도로 커졌다.

유방 모양을 예쁘게 하는 수술도 인기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반구 모양의 보형물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이 경우 가슴이 커지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동그란 모양을 하게 된다.

해부학적으로 섹시한 여성의 가슴은 반구 형태가 아니라 아래가 도톰하고 위쪽이 활처럼 휜 물방울 모양이다. 이에 착안해 요즘에는 물방울 모양의 보형물을 집어넣는 의원이 많다. 반원 모양의 보형물을 집어넣을 때보다 수술이 복잡하고 비싼 단점이 있다.

아직 국내에서 정식 판매되지 않았지만 하루 10시간씩 10주 정도 착용하면 가슴이 50∼100cc 정도 커지는 브래지어도 은밀히 나돌고 있다.

(도움말=미고성형외과 윤원준 원장, 아름다운나라 이상준 원장, 엔제림 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김상훈기자 corekim@donga.com

▼보톡스등 약물 이용한 프티성형▼

몸에 칼을 많이 대는 것이 싫고 빨리 일상으로 복귀하고 싶은 여성은 ‘프티(petit) 성형’을 검토해 볼 만 하다.

‘프티’는 프랑스어로 ‘작은’ ‘귀여운’이란 뜻. ‘프티 성형’은 일반적으로 겉에서 봤을 때 티가 나지 않는 성형수술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주사를 이용한 성형수술을 가리킬 때도 사용한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갈수록 프티 성형을 하는 여성이 늘고 있다는 게 성형외과 의사들의 얘기다. 미국 성형외과 통계에서도 프티 성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어떤 것이 있나=보톡스가 대표적이다. 눈가의 주름뿐 아니라 사각턱을 교정하고 종아리의 근육을 줄일 때도 사용한다.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지만 코를 높일 때도 사용하기도 한다.

단 임신부나 수유중인 여성, 알부민 등 약물에 이상 증세를 보이는 여성, 신경근육계에 이상이 있는 여성은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다.

콧대를 높일 경우 펠레인을 주입하면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면서 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은 몇 개월에 불과하다. 레스틸렌 주사는 입가에 깊이 팬 주름을 교정할 때 많이 사용한다. 입술이 도톰하고 탐스러워 보이게 된다. 마찬가지로 효과는 일시적이다.

▽어떤 장점이 있나=시술 후 성형한 흔적이 잘 보이지 않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얼굴이 지나치게 달라졌을 경우 주변의 시선과 입방아가 부담스러운 직장여성과 여대생들이 특히 선호한다.

멍이나 붓기의 정도가 적은 것도 장점이다. 바로 얼굴을 씻거나 화장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시술시간이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도 프티 성형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점심시간에 짬을 내 프티 성형을 받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

김상훈기자 corekim@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