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비정규직 노조 결의

  • 입력 2003년 7월 8일 22시 36분


코멘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노조를 설립하기로 하자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측이 난감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투쟁위원회(대표 안기호)는 8일 오후 5공장 대의원 회의실에서 비정규직 근로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 설립총회를 가졌다.

투쟁위는 총회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조를 설립한다”고 결의하고 임원 선출 및 운영규약을 제정했다. 9일 울산 북구청에 노조설립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투쟁위는 울산공장의 비정규직 8500여명을 대상으로 노조 가입원서를 접수하기 시작했으며 이날 150여명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정규직 노조는 내년 상반기까지 독자 노조로 활동하다 현대자동차 노조와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비정규직 노조 문제가 앞으로 노사갈등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 회사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올 들어 민주노총과 금속연맹 등이 요구한 ‘비정규직 차별철폐’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자 5월 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조직화 및 세력화를 서둘러 왔다.

투쟁위 안 대표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에 맞서기 위해 투쟁의 주체로 나서기로 했다”며 “정규직과 통합될 때까지 현대자동차 노조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정규직 조직화와 차별 철폐’를 올해 3대 핵심 요구사항 가운데 하나로 내건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헌구)는 이날 유인물을 통해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한 뒤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비정규직 통합 문제를 논의하고 내년 상반기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규약을 개정해 통합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라며 “지금 비정규직이 노조를 설립하는 것은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단합을 저해하는 것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사측도 “비정규직 근로자는 현대차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임단협 대상이 아니다”며 노조의 비정규직 차별 철폐 요구에 대해 일단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서로 다른 회사 소속인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노조를 설립하면 모기업을 협상 파트너로 삼으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난감해하고 있다.

울산지방노동사무소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행사하기 위해 노조를 설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울산=정재락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