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미 기자의 실전 재테크]펀드 가입 100일, ‘중간 점검’

  • 입력 2007년 10월 31일 02시 59분


코멘트
《은행에서 ‘펀드 건강 검진’을 받았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펀드에 가입하고 100일쯤 지나니 펀드의 건강 상태가 궁금했거든요. 갓난아기도 생후 100일 무렵이면 병원에서 이런저런 검사를 받잖아요. ‘내 펀드는 안전할까. 난 제대로 투자하고 있는 걸까.’ 가입한 펀드들의 이름과 투자금액, 투자수익률 등을 수첩에 적어 은행으로 향했습니다.》

○ 김선미 기자의 투자 명세서

저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를 설명드리겠습니다.

7월 중순경 CJ 아시아인프라 주식형 펀드, 삼성 당신을 위한 리서치 주식형 펀드, 우리 CS이스턴유럽 주식형 펀드 등 3개 펀드에 각각 월 50만 원씩 적립식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피델리티 아시아 주식형 펀드에는 1400만 원을 거치식으로 맡겼지요.

여러 은행을 방문하고, 글로벌 경제에 대한 신문기사를 꼼꼼히 챙겨 읽는 등 공들여 투자 펀드를 선정했죠.

적립식 펀드에는 매달 정해진 적립 날짜가 아니더라도 주가가 떨어졌다 싶으면 추가로 50만 원, 100만 원씩 돈을 넣기도 했습니다.

중국 펀드의 인기가 치솟고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뛰기 시작한 10월 초에는 콜론형 특정금전신탁(MMT)에 투자해 뒀던 1100만 원을 찾아 다시 펀드 투자에 나섰습니다.

피델리티 차이나 펀드에 450만 원, 슈로더 브릭스 펀드와 우리 CS글로벌천연자원 펀드에 각각 300만 원씩 거치식으로 투자했죠. 이 세 펀드에 월 10만∼20만 원씩 모두 50만 원의 적립식 투자도 시작했습니다.

거치식과 적립식을 합해 지금까지 투자한 금액은 3450만 원. 평균 수익률은 12.4%입니다.

○ 전문가들의 ‘펀드 건강 진단’

김창수 하나은행 재테크 팀장, 김재한 국민은행 방배PB센터 팀장, 이건홍 한국씨티은행 압구정골드지점장, 김은정 신한은행 PB 팀장 등 4명의 전문가에게 저의 포트폴리오를 알려준 뒤 진단을 부탁했습니다.

김창수 팀장은 “신흥시장의 비중이 높은 ‘매우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라며 “올해 신흥시장이 강세였기에 성공적 투자”라고 평했습니다. 김재한 팀장은 100점 만점에 92점이란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국내 주식형 펀드에 추가 가입해 국내 투자 비중을 높이고, 수익률이 좋지 않은 우리 CS이스턴유럽 주식형 펀드의 투자를 중단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그 대신 피델리티 차이나 펀드와 슈로더 브릭스 펀드의 월 적립 금액을 각각 20만 원 정도 늘릴 것을 권했죠.

1400만 원을 넣었던 피델리티 아시아 주식형 펀드는 3개월여 만에 약 19%의 수익을 내 ‘이젠 차익을 실현할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망이 밝기 때문에 6개월 정도 더 추이를 지켜보라”고 했습니다.

전문가들을 어떻게 찾을지 막막하다고요? 최근 선보인 하나대투증권의 ‘펀드 클리닉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누구나 영업점을 방문하면 맞춤식 펀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 회장의 명언을 읽으면서 인생의 지혜도 덤으로 얻습니다.

“투자 결정은 결혼을 결정하는 것처럼 신중히 하라”, “글로 써보는 것만큼 자신의 사고를 바로잡는 방법도 없다”, “버핏은 굳이 달걀을 나눠 담지 않는다. 그보다는 제대로 고른 달걀 몇 개에 자신의 투자를 집중한 다음 엄중히 관리한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김선미 기자의 적립식 펀드 포트폴리오와 전문가 의견
펀드월 투자금액(원)가입일 이후의 수익률(%)전문가 의견
삼성 당신을 위한 리서치 주식형(국내)50만9.67-월 투자금액을 20만 원으로 줄이고 미래에셋 디스커버리 등 다른 국내 주식형 펀드에 월 30만 원 신규 투자(김창수 팀장)-삼성투신이 올해 만들어 각별히 관리하는 상품이므로 현재의 투자금액 유지(김재한 팀장)-여유자금이 생기면 국내 거치식 펀드 또는 배당주 펀드에 추가 투자(이건홍 지점장, 김은정 팀장)
CJ 아시아 인프라 주식형(해외)50만12.38거치식으로 피델리티 아시아펀드가 있기 때문에 월 투자금액을 30만 원으로 축소
우리CS 이스턴유럽 주식형(해외)50만5.85전망 불투명하므로 불입 중단
피델리티 차이나(해외)20만10.05월 투자금액을 20만 원 증액
우리CS 글로벌 천연자원(해외)20만7.24섹터펀드이므로 단기수익률에 연연하지 말고 장기 적립식 투자 유지
슈로더 브릭스(해외)10만2.1월 투자금액을 20만 원 증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