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핵시설 5개’ 집은 건 ‘완전한 비핵화’ 압박”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23일 10시 34분


코멘트

“우라늄 농축시설·미사일 개발 등 폐기도 포함”
“北도 한미 추적 알고 있어 핵시설 분산 중”

미국의 전직 외교 당국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시설을 ‘5개’라고 콕 집어서 말한 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른바 빅딜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라고 해석했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 미국 대사는 22일(현지시간) 보도된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북한이 하노이(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내놓은 비핵화 제안이 충분치 못했음을 재차 지적한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협상을 포기한 게 아니라 행동을 보류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월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영변 핵시설 폐기의 대가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제재 중 일부를 해제해 달라고 요구했었다.

그러나 당시 미국 측은 ‘영변 핵시설 폐기만으론 제재 해제는 어렵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주문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방송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하노이 회담 때 김 위원장이 핵시설 1~2개만 없애고자 하기에 내가 ‘다른 3개는 어떻게 할 거냐’고 물었다”면서 “김 위원장은 5개의 핵시설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북핵 6자회담 미국 측 차석대표를 지낸 조셉 디트라니는 이에 대해 “북한이 영변 외에도 핵시설을 갖고 있다는 건 분명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완전한 비핵화’의 범위에 우라늄 농축시설에서부터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 등이 모두 포함된다는 뜻이다. 그게 바로 ‘빅딜’이고 미국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차관보는 미 대통령이 북한 내 핵시설 수를 특정해서 얘기한 게 이번이 처음이란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정보’(information)와 ‘첩보’(intelligence)의 차이를 몰라서 그런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반면 토머트 컨트리 맨 전 국무부 차관 대행은 “미 정보당국은 영변 외에도 북한 핵시설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주민이나 우리 정보당국이 이미 알고 있는 걸 얘기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마키노 요시히로(牧野愛博) 일본 아사히신문 한반도 담당 편집위원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출연, “미국과 한국 정보당국이 가진 정보로는 북한의 우라늄 광산과 핵무기 등 관련 제조시설, 핵 실험장을 다 합하면 최소 300개소”라며 “이 가운데 우라늄 농축 시설은 10곳 정도로 대부분 비공개 상태”라고 말했다.

마키노 위원은 “북한 당국도 한미가 추적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핵시설들을 분산시키고 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