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文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16일 임명할듯
더보기

文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16일 임명할듯

한상준 기자 입력 2019-07-16 03:00수정 2019-07-16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靑 “정치적 타협할 대상 아니다”…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 16명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회에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15일까지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결국 오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16일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를 임명하면 현 정부에서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고 임명된 장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는 16명으로 늘어난다.

윤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8일 열렸지만 야당은 청문회 위증 논란 등의 이유로 윤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위증 논란은 인사청문회와 이후 관계자들에 의해 해명이 이뤄졌다”며 “윤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두고 정치적 타협을 할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0시부터 윤 후보자의 임기가 시작되는 방식으로 임명을 재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 문무일 총장의 임기는 24일까지다. 야당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는 국회를 또 한 번 무시하고 협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요기사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검찰총장 임명#국회#인사청문회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