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방정부 “공기로도 전파 가능”… 일부 도시선 외출금지령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 공포’ 전세계 확산… “환자 침, 에어로졸 형태 퍼질 우려”
저장-허난성 등 치과진료 중단… 中연구진 대변-구강 감염도 확인
스페인-스웨덴서도 첫 확진자… 유럽내 발병국 8개국으로 늘어
美는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중국 정부가 도시 봉쇄 등 비상조치를 총동원하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은 더욱 무서운 속도로 번지고 있다. 스웨덴과 스페인에서 확진 환자가 처음 확인되고 미국 정부는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세계 전역에 공포가 커지고 있다.

○ 방역 홍보 위해 드론까지 동원한 中

동부 장쑤(江蘇)성 타이창(太倉)시 위생건강위원회는 1일 치과 진료를 잠정 중단하면서 “치과 진료 과정에서 환자의 비말(침방울)과 에어로졸이 공기 중으로 확산돼 공기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장(浙江)성과 허난(河南)성, 하이난(海南)성 등 지방정부들도 “치과 진료에서 많은 비말과 에어로졸이 생겨 일반적인 방호 조치로는 바이러스 전파를 효과적으로 막기가 매우 어렵다”며 치과 진료 중단을 지시했다. 남부 윈난(雲南)성 리장(麗江)시 등 지방정부들은 시민들에게 비말뿐만 아니라 에어로졸도 주요 전파 경로라고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는 대외적으로는 비말 전파와 접촉에 의한 전파만 거론하고 있으나 이미 지방정부들이 공기를 통한 에어로졸 감염을 공식화한 것이다. 에어로졸은 환자의 침방울이 잘게 쪼개져 미세한 입자 상태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것을 가리킨다. 에어로졸이 공기를 타고 확산되면 사무실 등 밀폐된 공간에서 집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우한대 런민(人民)병원과 중국 과학원 바이러스연구소는 이날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의 대소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다며 “비말 전파와 접촉 전파 외에 대변-구강 경로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대변-구강 감염은 환자의 대소변에 오염된 물, 음식, 손을 통한 감염이다.

우한 인근의 인구 750만 명인 후베이성 황강(黃岡)시는 중국 전역 도시 가운데 우한을 제외한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확진 환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 ‘제2의 우한’ 우려가 현실화되자 황강시 당국은 1일부터 “모든 가정은 이틀에 한 번씩만 가족 구성원 1명이 집에서 나와 생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며 사상 초유의 외출 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인구 925만 명인 저장성 원저우(溫州)시도 같은 조치를 시작했다.

중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홍보와 주민 간 접촉 방지에 드론(무인기)을 활용하고 있다고 글로벌타임스가 전했다. 드론의 확성기를 통해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모이지 말고 집에 있으라”는 방송을 하고 있다고 한다.

○ 스페인·스웨덴에서 첫 확진자 발생

필리핀에서 2일 중국 이외 지역으로는 처음으로 사망자가 발생했고, 스페인과 스웨덴에서는 1일 첫 번째 확진 환자가 나왔다. 스페인은 한 집에 사는 5명이 동시에 신종 코로나 감염 의심 증세를 보여 입원 조사한 결과 이 중 1명이 확진 환자로 판명됐다. 지난달 24일 프랑스에서 유럽 최초로 확진 환자 2명이 나온 후 독일, 핀란드, 러시아,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 내 발병국은 8개국으로 늘어났다. 세계 인구 2위인 인도에서는 2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미국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31일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우한을 다녀온 매사추세츠대 학생이 8번째 신종 코로나 환자로 확인됐고, 미 최대 도시인 뉴욕에서도 중국을 다녀온 적이 있는 1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다. 미 보스턴대는 2월에 예정됐던 상하이 연수 프로그램을 연기했고, 캘리포니아대는 이번 주 열리는 미중관계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악수 없이 인사만 나누도록 안내했다.

일본에서는 전세기를 타고 우한에서 일본으로 귀국한 일본인 중 추가로 3명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NHK가 전했다. 이 중 40대 남성은 지난달 29일 귀국했을 때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으로 파악됐으나 추가 검사에서 양성으로 바뀌었다. 추가 검사에서 감염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이징=윤완준 zeitung@donga.com / 도쿄=박형준 / 파리=김윤종 특파원


#중국 정부#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외출금지령#에어로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