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친박, 서로 “너희가 黨 떠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 가결 이후/대선정국 본격화]분당으로 치닫는 새누리
비상시국회의 “지도부 즉각 사퇴를”친박 51명 ‘혁신 모임’ 발족 합의
與탈당 12人, 신당창당 선언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계기로 힘을 얻는 새누리당 비주류 진영은 11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들의 자진 탈당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자 친박계는 비주류 모임에 맞서 독자적인 구당(救黨) 모임 구성을 결의했다. ‘강 대 강’ 정면충돌 속에 결국 분당(分黨)을 향해 양 진영이 내달리는 모양새다.

 비주류 진영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총회를 열어 친박계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또 친박계 핵심 의원들을 겨냥해 “특정인의 사당(私黨)으로 만들고 국정 농단 범죄의 방패막이 역할을 한 이들은 스스로 당을 나가라”고 주장했다. ‘당 접수’를 목표로 본격적인 인적 청산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기존의 12명 공동대표 체제 대신 한 명의 대표자를 선출하기로 합의했다. ‘최후의 혈투’에 대비한 전열 정비 차원이다. 대표 후보로는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거론됐지만 김 전 대표가 “절대 맡지 않겠다”고 고사하면서 유 의원이 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맞서 친박계 의원 51명은 이날 서울의 한 호텔에서 만나 ‘혁신과 통합 연합 준비모임’을 발족하기로 합의했다. 비상시국회의와의 정면 대결을 위한 친박계 단일 조직을 만들겠다는 얘기다. 공동대표에는 정갑윤 의원과 이인제 전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맡기로 했다. 이 모임의 대변인을 맡은 민경욱 의원은 “김무성, 유승민 의원 같은 해당행위자와 함께 갈 수 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불을 지른 놈들(비주류)이 나가야 한다”고 밝혀 분당까지 불사한 ‘진흙탕’ 당권 싸움을 예고했다.

 이들은 또 친박계 지도부 즉각 사퇴 수용 불가, 친박계 위주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이인제 김태호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혁신연합 준비모임은 원내외를 합쳐 100명 수준이며 정기적으로 모임을 열 것으로 전해졌다. 정식 출범은 13일 이뤄진다. 이정현 대표 등 지도부는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 정국에서의 당 운영 방안 등을 밝힐 계획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도부 즉각 퇴진 요구에 대해선 일단 거부 의사를 분명히 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 정두언 정문헌 박준선 정태근 전 의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탈당파 모임’은 이날 회동에서 신당 창당을 위한 실무단 구성에 합의했다. 남 지사는 “(일각에서) 재창당 수준을 언급하는데 어림없다. 깨고 새로 만들어야 한다”며 중도보수 성향의 신당 창당 필요성을 강조해 비주류 신당의 마중물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신진우 niceshin@donga.com·홍수영 기자
#탄핵#야당#대선#문재인#안철수#박근혜#새누리#신당#비박#친박#탈당#극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