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시총 서울 비중 43%로 역대 최고
올해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서울 아파트 시가총액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전체 임대차 거래 중 월세 비중도 역대 가장 높은 60%를 넘기면서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이 늘고 소비여력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
- 12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해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서울 아파트 시가총액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전체 임대차 거래 중 월세 비중도 역대 가장 높은 60%를 넘기면서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이 늘고 소비여력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

이제 휴대전화를 개통하려면 얼굴로 본인을 인증해야 한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개인정보 외에도 안면인증을 통해 실제 본인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해야 하는 것. 휴대전화 개통 시 안면인증은 23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내년 3월 23일부터 정식 도입된다. 과학기술…

‘파이어(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경제적 독립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칠레 출신 골퍼 미토 페레이라(사진)는 선수로는 한창인 서른 살 나이에 ‘파이어족’을 선언했다. 페레이라는 23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골프라는…

미국 기업들이 배터리 부품, 변압기처럼 한국이 그간 대(對)미국 수출에서 강세를 보여 온 제품을 현재 50%의 관세를 적용받고 있는 철강 및 알루미늄 품목에 포함시켜 달라고 미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 HD현대일렉트릭, LS일렉트릭 등 관련 제품을 미국에 수출하는 …

중장년층과 노년층 사이에서 두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CJ웰케어의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가 주목받고 있다. 이 제품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포스파티딜세린과 은행잎 추출물을 주원료로 해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인지력과 기억력, 혈행 개선을 동시에 돕는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K-뷰티 시장이 프리미엄·기능성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단순 트렌드 추종형 제품보다 독점 원료와 기술력을 보유한 브랜드가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구조다. 직접판매 업계도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력이 재조명되며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

많은 흡연자가 새해 목표로 ‘금연’을 꼽지만 금단현상으로 인해 이를 끝까지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실제로 국가금연지원서비스(NSCS) 등록자 가운데 12개월 뒤에도 금연을 유지하는 비율은 34.4%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금연 성공을 위해서는 의지만이 아니라 전…

매서운 한파가 이어지는 겨울철은 두피와 모발 건강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다. 건조한 대기와 실내외 온도 차는 두피의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리고 모근을 약화시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락이 늘어나는 원인이 된다. 클리닉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온 JW신약은 겨울철 약해진 두피와 모발…

국내 프리미엄 매트리스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5성급 호텔 수준의 수면 환경을 가정에 구현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단순한 마케팅 문구가 아닌 실제 호텔급 품질을 증명할 수 있는 브랜드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신혼부부와 30∼40대 가구를 중심으로 ‘수면의 질’이 삶의 질을 결…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서 인조대리석은 이제 단순한 대체재가 아닌 프리미엄 내장재로 자리 잡았다. 특히 엔지니어드 스톤과 세라믹, 강화석 등 고기능성 제품이 등장하면서 천연석을 넘어서는 내구성과 자유로운 디자인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파트 리모델링과 상업공간 인테리어 수요가 확대되면…

연말을 앞두고 각종 모임과 회식이 이어지면서 피로를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을 챙기기란 쉽지 않은 일. 최근 동아제약 등 건강기능식품 강자들이 편의점 전용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가까운 편의점이 직장인들의 ‘연말 생존템’ 구입처로 각광받고 있다. 연말 회…

첨단 반도체 및 배터리 공장과 국가 핵심 연구시설이 급증하면서 고가 장비의 안전한 이동과 정밀한 설치가 산업 경쟁력의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수십억 원대 연구 장비 하나의 손상이 곧 프로젝트 전체의 지연으로 이어지는 만큼 정밀 중량물 운반은 더 이상 단순 물류가 아닌 핵심 기술 영역…

국내 건설 시장 규모가 250조 원에 달하지만 정작 공사비 컨설팅 시장은 0.1%에도 미치지 못한다. 정비사업에서 조합의 전문성 부족, 시공사의 잦은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 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 문제의 해법을 제시하는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건설 공사비 컨설팅 전문기업 ㈜컨코스…

건물 철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콘크리트와 석재는 연간 수천만 t에 달하지만 대부분 매립되거나 방치된다. 채석장의 천연석 부스러기 역시 재활용되지 못한 채 버려진다.비지에코 이규형 대표(사진)는 철거 현장에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폐골재와 폐가전, 패각류를 오랜 시간 지켜보며 새로운 가능…
![‘민원 속출’ 도심 발파 공사… 무진동 공법 활용해야 [건설 인사이드]](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2/23/133026196.1.jpg)
얼마 전 서울 외곽의 한 지하철 연장 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매일 오후 정해진 시간이면 창문을 닫고 실내로 들어간다고 했다. 발파 작업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공사로 주민들 사이에서는 진동과 소음, 미세먼지에 대한 불만이 쌓여왔고 올해 초에는 공사…

우리나라의 당뇨 환자는 약 600만 명, 당뇨 전단계는 1500만 명으로 추정되지만 제대로 혈당을 관리하는 이는 60만 명에 불과하다. 하루에도 여러 번 바늘로 손가락을 찔러야 하는 불편과 고통 때문이다. ‘바늘 공포증’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헬스케어 전문기업 …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며 충전 인프라 시장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88만 대를 넘어섰고 정부는 2025년 충전시설 설치 지원에 6187억 원을 편성했다. 글로벌 시장은 2024년 322억 달러(약 47조 원)에서 2030년 1254억 달러(약 185조 원)로…

국내 건설산업은 친환경과 안전성을 최우선 가치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지반 보강 분야는 도심 재개발과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이 본격화되면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기존 공법의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내구성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확보한 혁신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

전력 인프라는 산업 발전의 심장이다. 반도체·이차전지 공장 증가와 데이터센터 건설 붐, AI 산업 확대로 전력 수요가 폭증하면서 송배전, 플랜트 설비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 청주의 전기공사 전문기업 우신전설㈜(대표 강병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놀라운 성장세를 보…
![“엔지니어링 가치 인정이 국가 안전의 출발점” [특별기고/이해경]](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2/23/133023254.1.jpg)
허성무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개정 법률안이 이달 초 공포됨에 따라 2026년 6월부터 발주청은 공공 프로젝트 사업 추진 시 대가 산출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엔지니어링산업은 엔지니어의 창의성과 축적된 경험이 핵심 경쟁력인 사람 중심의 고부가가치 지식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