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당 상승세에…한배 탄 민주당 “좋을 것 없다” 위기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8일 17시 10분


코멘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7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7호·8호 인재 영입식에서 영입인사를 소개하고 있다. 2024.3.7/뉴스1 ⓒ News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7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7호·8호 인재 영입식에서 영입인사를 소개하고 있다. 2024.3.7/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끄는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공천 파동 여파로 민주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조국혁신당이 호남과 40대 등 기존 민주당 주요 지지층을 흡수하고 있기 때문. 당내에선 “조국혁신당의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지민비조) 전략이 이어지면 민주당 비례 위성정당은 목표했던 20석은 커녕 10석도 어려울 것”이란 위기감과 함께 ‘반(反)윤석열 전선’ 확대를 위한 조국혁신당과의 연대 필요성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다만 “또다시 ‘조국의 강’에 빠질 경우 중도층 표를 다 뺏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아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 위기론-낙관론 교차하는 민주당
한국갤럽이 8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5~7일 전국 18세 이상 1000명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3월 첫째 주 조국혁신당 지지율은 6%였다. 이달 3일 창당 이후 실시된 첫 갤럽 조사에서 개혁신당(3%), 새로운미래(1%) 등 기존 제3지대 정당보다 높았다.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율은 지역 중에선 광주/전라가 11%로 가장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에서 1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호남과 40대, 모두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다. 민주당 지지율은 31%로 지난주(33%)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국민의힘 역시 지난주(40%)보다 지지율이 3%포인트 하락했다.

이번 총선에서 어느 정당에 비례대표 투표를 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조국혁신당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15%였다. 국민의힘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37%)와 민주당 주도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25%)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았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의 62%는 비례 투표에서 더불어민주연합을, 26%는 조국혁신당을 찍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조국혁신당신장식 대변인은 6일 “막 시작했을 때 10석 목표를 했다”면서 최근 이를 12석으로 높혀 잡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조국혁신당 지지율에 당황하는 분위기다.지도부 관계자는 “민주당의 공천 파동 국면이 길어지면서 ‘윤석열도 싫지만 이재명도 싫다’고 등을 돌린 당 지지층이 조국혁신당으로 이동한 것”이라며 “조국혁신당 지지율이상승세를 탄다면 민주당 지지율에 결코 좋을 것이 없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민주당이 공천으로 집안 싸움을 벌이는 사이 조국혁신당이 더 선명한 ‘반윤석열’ 메시지를 낸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했다.

● 민주, 조국신당과 관계 설정 고심
민주당은 조국혁신당과의 ‘관계 설정’을 두고도 고민에 빠졌다. 그동안은 중도층 표심을 의식해 거리 두기를 해왔지만 당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야권 연합’으로라도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더 이상 조국혁신당을 외면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됐다. 친명(친이재명) 재선 의원은 “민주당 몫 비례대표 의석 손실과 중도층 표심 이탈을 각오하고 조국혁신당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다만 조국혁신당으로 이탈한 지지층이 선거 당일엔 결국 민주당을 찍을 것이라는 낙관론도 있다. 민주당 한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선거 지형만 놓고 보면 정부심판론이 아직은 더 우세하다”며 “남은 기간 민주당이 더욱 선명한 반윤(반윤석열) 공세에 나선다면 지지율은 회복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야권 강성 지지층이 결합해 ‘정권심판론’이 거세질 가능성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조국혁신당은 지지율 상승세 속에 민주당 출신 인사들을 영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출신 황운하 의원이 입당해 조국혁신당은 ‘원내 정당’이 됐다. 이 밖에 문재인 청와대 출신인 문미옥 전 대통령과학기술보좌관, 윤재관 전 국정홍보비서관, 정춘생 전 여성가족비서관, 배수진 전 민정수석비서관실 행정관 등도 합류했다. 조국혁신당 관계자는 “황 의원에게 비례대표 안정권 순번을 주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