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체력은 10점 만점에 3점?’ 점수로 내 운동 능력 가늠하기[여주엽의 운동처방]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6일 23시 30분


코멘트
‘올블랑TV’ 캡처
‘올블랑TV’ 캡처
여주엽 ‘올블랑’ 대표
여주엽 ‘올블랑’ 대표
우리의 건강을 0에서 10점으로 점수화할 수 있다면 현재 내 건강 점수는 얼마가 될까?

건강의 척도는 다양한 요소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렇지만 오늘은 그중에서 체력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만약 우리의 체력을 책임지고 단련시켜 줄 누군가가 나타나 ‘어느 정도의 체력을 원하느냐’고 물어본다고 가정하자. “나는 10점 만점 가운데 최종적으로 3점 혹은 4점 정도만 돼도 만족합니다”라고 말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운동을 통해 결국에는 10점에 가까운 체력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대부분이다. 쭉 건강한 상태로 즐겁게 일상을 살아가길 원하기 때문이다.

그때 중요한 것이 먼저 정확히 현재 내 체력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인식하는 것이다. 즉, 체력을 단련할 때에도 ‘메타인지’가 필요하다. 메타인지란 나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판단과 조절을 의미한다. 운동에 있어 메타인지란 내 운동 능력에 대한 판단과 조절이 될 것이다. 현재의 체력에 맞지 않는 높은 운동 난이도를 설정하면 오히려 운동을 오래 지속하지 못해 원하는 정도까지 체력을 단련할 수 없게 된다. 심하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반대로 자신의 상태에 맞지 않게 운동 강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원하는 목표 체력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집에서 운동 영상으로 홈트레이닝을 할 때도 수행 정도를 정량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떠한 운동을 자세의 흔들림 없이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다면 10점, 전체 운동의 70퍼센트 정도까지 진행 후 포기했다면 7점, 절반까지만 가능했다면 5점을 매기는 식이다. 여기에 자세가 흐트러진 상태로 시행했다면 추가로 1점을 빼는 방식으로 자신의 상태 점수를 정량적으로 매겨볼 수 있다.

위 방식대로 일주일에 한 번씩 테스트를 반복하며 10점이 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시간을 늘리고 자세를 교정해 보자. 원하는 체력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은 상·하체와 코어 운동이 적절히 혼합된 30분 전신 운동을 준비했다. 오늘 운동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단련한다면 여름이 찾아오기 전에 높은 체력 점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좋은 건강을 유지할 수도 있다.

여주엽 올블랑 대표는 2018년 스포츠 콘텐츠 유튜브 채널 ‘올블랑TV’를 개설해 근력 강화 등 각종 운동법을 무료로 소개하고 있다. 2월 기준 채널의 구독자 수는 216만 명이다.

※ 여주엽 대표의 ‘30분 땀범벅 다이어트 홈트레이닝’(https://youtu.be/ko-F5B0StBE?si=qrbpsHzAfW2dLCQ-)

여주엽 ‘올블랑’ 대표
#체력점수#건강 점수#메타인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