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20%’ 대부분 비명인 이유…“李 체포안 가결 전후 평가”

  • 뉴스1
  • 입력 2024년 2월 22일 13시 50분


코멘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현역 의원 하위 10%에 속했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오늘의 이 과하지욕을 견디고 반드시 살아남겠다”고 밝혔다. 2024.2.20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현역 의원 하위 10%에 속했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오늘의 이 과하지욕을 견디고 반드시 살아남겠다”고 밝혔다. 2024.2.20 뉴스1
더불어민주당 평가 하위 20% 의원들이 통보 사실을 연달아 공개하면서 공천 잡음이 커지고 있다. 4년 전 총선 때와 달리 공개적인 반발이 이어지는 건 ‘시스템 공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불신 때문으로 평가된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하위 20% 평가 통보를 받은 의원 6명이 이를 공개했다. 김영주, 박용진, 윤영찬, 송갑석, 박영순, 김한정 의원이다.

하위 20%에 들어갈 경우, 경선 득표율에서 최대 30%까지 감산해 사실상 컷오프(공천배제)와 다름없다. 특히 여성·청년·신인 후보자의 가산점까지 고려한다면 경선에서 이기기 쉽지 않다.

또 평가 하위권에 들었다는 사실 자체가 알려지면 선거에서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당원, 유권자들로부터 ‘하위권’이라는 인식이 새겨지면 정치적으로도 타격이다.

4년 전 21대 총선에서 공관위는 논의 끝에 하위 20% 명단을 철저히 비공개에 부쳤다. 당시에도 출처 불명의 명단이 돌면서 논란이 있었지만, 명단에 오른 의원과 의원실들은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이번 22대 총선에서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건 민주당의 공천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깔려있어서다. 당 지도부는 △의정활동 △기여활동 △공약이행 △지역활동 등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했다고 하지만, 내부에선 친명(친이재명)계의 ‘공천학살’이라고 지적이 나온다.

현재까지 하위 통보를 공개한 이들 모두 비명(비이재명)계다. 이외에 하위권에 드는 31명의 의원 명단 대다수가 비명계라는 언론 보도까지 나오면서 의원들도 동요하고 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현역의원 평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에 의정대상을 받았던 의원 등 정량점수가 높을 수밖에 없는 의원이 포함돼서 더욱 논란이 된다. ‘정성평가’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박 의원이 전날 제출한 재심신청서를 보면 대표발의 법안 80건 중 입법완료법안은 15건이다. 본회의 출석률은 99%, 상임위 출석률은 95%다. 공약이행이나 기여활동, 지역활동 등에서도 하위 10%에 들어갈 근거가 없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정량평가에서 하위권이 아닌 대상을 정성평가와 다면평가를 통해 하위권으로 조정하고자 한다면 그러한 시도는 시스템의 보완이 아니라 시스템의 체계적 해킹”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도 “민주당에 시스템공천이 없다는 것이 드러났고 지도부와 공관위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며 “이 대표의 비판 세력을 목표로 해 제거하는 공천이 과연 총선승리를 위한 공천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번주 중 공관위원장이 추가 통보가 이뤄지면, 비명계 의원들의 인증이 추가로 이어질 수 있다. 공개의원이 많아질수록 친문(친문재인)계 의원들 중심으로 집단행동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이미 의원들 사이에서 하위 20% 평가 결과를 숨길 게 아니라는 분위기가 있다”며 “이후 공개하는 의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인재영입위 간사를 맡은 김성환 의원도 SBS라디오에서 “하위 20% 평가 요소에 지도부가 인위적으로 끼어들 요소가 거의 없다”며 “지난해 하반기 평가 시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이 있었던 전후 아닌가 싶다. 그 시기 동료들의 평가가 있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친명계 서은숙 최고위원도 BBS 라디오에서 “평가 기준이 사전에 다 공개됐다. 평가 불공정을 말하는 건 과하다”며 “남아 있는 25명 중에도 비명이 많을 거라는 건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