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4일 집회’ 재추진…교육부·교사 극한 대치 국면 재점화

  • 뉴스1
  • 입력 2023년 8월 30일 08시 37분


코멘트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지난 12일 열린 서이초 교사 추모식 및 교사생존권을 위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아동복지법 개정과 생활지도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지난 12일 열린 서이초 교사 추모식 및 교사생존권을 위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아동복지법 개정과 생활지도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일부 교사들이 서이초 사망 교사의 49재인 9월4일 국회 앞 집회를 재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교육부와 교사들의 대치 상황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30일 교육계에 따르면 일부 교사들은 ‘전국교사일동’이라는 이름으로 전날 배포한 자료에서 9월4일 국회 앞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교사일동’은 배포한 자료에서 “9월4일 오전 서이초에서 개별 추모활동을, 오후 4시30분~6시 국회 앞에서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집회 재추진과 관련해 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병가·연가를 통한 ‘우회파업’ 또는 집회에 참석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9월4일 집회가 열린다면 교육부와 교사들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교육부의 방침은 변함없기 때문에 집회 재추진에 따른 교육부의 입장을 다시 밝힐 필요가 없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교육부와 교사들의 ‘강 대 강’ 대치 상황이 격화하자 교사 커뮤니티인 ‘인디스쿨’에는 집회 재추진 여부를 둘러싼 찬반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9월4일 집회가 인디스쿨 내부에서 재추진되는 것이 아닌 데다 누가 새로운 집회 운영팀인지 알려지지 않아 집회의 선명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지적이 다수였다.

한 교사는 “전국교사일동이 누구인가. 집회가 취소됐는데 이상한 세력이 들어오는 것 아닌가”라며 “누가 추진하는지도 모르는 집회를 전국교사일동이라는 이름을 걸고 이상한 소리를 할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다른 교사는 “지금 재추진되는 9·4 집회는 오카방(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진행되고 집행부가 교사인지 아닌지도 확실하지 않다”며 “톡방에서 대통령 탄핵 등 정치적인 얘기가 오가기도 했는데 누가 단상 위에 오를지, 어떤 발언을 할지 전혀 짐작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교사는 “9·4 집회는 기를 쓰고 막아야 할 것 같다”며 “진행·참여하는 분들이 순수한 교사들이라고 해도 여기에 숟가락을 얹으려고 노리는 단체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반면 집회를 찬성한다고 밝힌 한 교사는 “멈춤(공교육 멈춤의 날)을 노리려고 집회를 먼저 잡다가 이젠 (집회가) 잡힌 것 같으니 연가·병가 시 해임·파면 이야기까지 나온 것”이라며 “집회 참석하는 사람들은 징계 먹을 각오를 하고 가는 건데 간다는 사람 막는 것도 폭력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집단행동을 위한 임시휴업일 지정, 연가·병가 사용은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재차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