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문화재청 신청-온라인 응원 돌입
경북 안동-충남 태안과 경쟁해야
국내 심사는 내달 말 최종 선정
“냉전-국가폭력 기록 희귀 자료”

제주4·3평화재단은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기념관 특별전시실에 4·3사건 기록물을 전시했다. 이 기록물은 이념 대결, 국가 폭력, 민간인 희생 등과 화해 상생의 기록을 담고 있다. 제주4·3평화재단 제공
제주4·3평화재단은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기념관 특별전시실에 4·3사건 기록물을 전시했다. 이 기록물은 이념 대결, 국가 폭력, 민간인 희생 등과 화해 상생의 기록을 담고 있다. 제주4·3평화재단 제공
제주 4·3사건의 역사를 담은 ‘4·3 기록물’을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활동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방대한 양의 4·3사건 기록물 수집에 따라 등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지만 국가마다 2건 이내 신청해야 하는 조건으로 인해 국내 다른 기록물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제주도는 ‘4·3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위원회’의 공식 출범에 이어 최근 문화재청에 등재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7일 밝혔다. 국민의 관심과 응원이 이어질 수 있도록 4·3 종합정보시스템(peace43.jeju.go.kr)을 통해 온라인 응원 캠페인도 시작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세계적인 가치가 있는 기록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활용하기 위해 1992년부터 시행 중인 프로그램이다. 유네스코는 진정성·독창성·비대체성·희귀성·원형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세계기록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세계기록유산은 전 세계 84개국 432건이 등재됐으며 이 가운데 우리나라는 조선왕조실록, 훈민정음, 승정원일기, 고려대장경판, 직지심체요절, 난중일기, 5·18민주화운동 기록물, 새마을운동 기록물 등 16건이다.

제주 지역에서는 2012년부터 4·3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필요성이 제기됐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 이념 대결, 국가 폭력, 민간인 학살 등을 한눈에 보여주는 희귀한 기록 자료라는 평가다. 냉전과 분단 정세 속에 국가 폭력으로 인한 집단 희생의 아픔을 딛고 ‘진실 규명·화해·상생’을 이뤄낸 과거사 해결 사례로서의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

제주 4·3사건은 1947년 3월 1일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발생한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관련 기록물은 사건 당시와 사건 이후 진상 규명 및 화해·상생 해결 과정까지 포함한다. 세계기록유산 등재 대상은 공공기관 및 군·사법기관 재판기록, 미군정보고서 기록을 비롯해 희생자 심의·결정, 도의회 조사, 피해자 증언, 진상규명 운동, 화해·상생 기록 등 3만여 건에 이른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제가 남아 있다. 등재 결정은 격년제로 홀수 해에 이뤄지는데, 국가마다 2건 이내로만 신청할 수 있어 우선 문화재청 심사의 문턱을 넘어서야 한다. 경북 안동시가 추진하는 유생 1만 명의 상소문인 ‘만인소’, 충남도가 추진하는 태안 기름유출 피해 극복 과정 기록물 등이 유력한 경쟁 후보군이다. 산림청의 산림녹화 기록물, 육군기록정보관리단의 한국전쟁 관련 기록물, 3·1운동 기록물, 세월호 관련 기록물 등도 등재를 추진하거나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제주가 겪었던 국가 폭력으로 인한 집단 희생의 참혹한 비극이 세계 어느 곳에서도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으려면 그 아픔을 기록하고 보전해야 한다”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목록에 등재되도록 노력해 세계가 인정하는 과거사 해결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 심사를 거쳐 4월 말 기록물 2건을 최종 선정한 후 내년 상반기에 유네스코에 등재 신청을 한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는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2025년 하반기쯤 등재 여부를 결정한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 4·3사건#4·3 기록물#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