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운송 파업에 건설현장 또 셧다운 ‘위기’…“중·소형 건설사 직격탄”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1일 15시 31분


코멘트
1일 서울 송파구의 한 레미콘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 2022.7.1/뉴스1
1일 서울 송파구의 한 레미콘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세워져 있다. 2022.7.1/뉴스1
수도권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파업에 돌입하면서 일부 지역 건설 공사의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건설사들은 당장 큰 여파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장기화로 인한 건설현장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 대비책을 모색하고 있다. 일각에선 대형 건설사보다 중·소형 건설사 타격이 더 클 수 있다고 지적했다.

1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레미콘운송노조 소속 수도권 조합원들은 운송비 인상 등을 요구하며 레미콘 운송을 전면 중단하고,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앞서 이들은 전날까지 수도권 주요 레미콘 제조업체와 운송비 인상 협상을 벌였지만, 최종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당시 노조는 현재 회당 5만6000원인 운송비를 7만1000원(약 27%)으로 인상해 달라고 레미콘 제조사에 요구했다. 하지만 제조사들은 9%대 인상 입장을 고수했다.

현재 건설업체들은 수도권 레미콘 운송 차주 파업 장기화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원자잿값 급등과 연이은 화물 운송 악재 등에 따른 피로도가 상당하다는 입장이다.

대형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영향에서 벗어난 지 얼마 안 됐는데 또 다른 문제가 불거져 곤혹스럽다”며 “장마철에 따른 타설 조정 등으로 아직은 괜찮지만, 장기화할 경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대비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대형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레미콘 운송 차주 파업) 영향은 아직 크지 않고 비축분 등으로 일정 기간 대비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원자잿값 급등과 함께 건설 현장 겹악재로 작용할 수 있어 답답한 심정”이라고 하소연했다.

특히 소형 건설사들의 경우 레미콘 운송 차주 파업은 상당한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소형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대형 건설업체의 경우 레미콘 제조업체와 장기 공급 계약을 한 경우가 많아 영향이 덜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소형 건설사 등은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파업이 확산할 경우를 대비해 해결책 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운송비 협상이 차주 안으로 타결될 경우 향후 원자잿값 인상에 따른 공사비 및 분양가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레미콘 제조사와 운송 차주가 인상안에 협상하면 순차적으로 원가에 반영이 될 것이고 이는 분양가나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특히 착공 전 공사비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는데 착공 후라도 중간에 공사비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