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김 “北, 언제든 핵실험 가능…신속·강력하게 대응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8일 13시 19분


코멘트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6.3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6.3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설 경우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 재추진은 물론 한국, 일본과 함께 독자 대북제재와 확장억지력 강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은 분명히 풍계리에서 핵실험 준비를 마쳤으며 언제든 실험할 수 있을 것”며 “북한이 지역 전체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 핵실험을 자제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우리의 대응은 신속하고 강력할 것”이라며 “핵실험에 대해 한국, 일본 및 다른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의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속하고 강력한(swift and forceful) 대응은 미국이 우크라이나 침공 전 러시아에 고강도 제재를 경고하며 사용해온 표현이다. 그는 또 “북한 핵실험에 최대한 신속히 대응할 것”이라며 “미국과 국제사회에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하기 위해 동맹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대표는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더라도 외교적 해법은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외교적 경로를 모색하는데 전념한다는 점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다른 고위 당국자들이 명확히 해왔다”며 “비핵화 및 다른 문제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모든 기회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적 접근에는 유효기간이 없다”며 “계속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실행 가능한 길을 추구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최근 한 달 이내에 북한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식량 지원을 제안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를 발표한 직후 미국이 인도적 사안과 다른 사안을 분리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북한에 협력 의사를 전달했다”며 “하지만 북한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 가능한 인도적 협력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을 때는 식량 지원도 일부분이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며 “인도적 지원의 형태와 협력에 대해선 열려 있다”고 했다.

그는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김정은 정권에 타격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한) 리더십에 있어 정치적인 문제로 이어졌는지에 대해선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 패됴는 “외교에 대한 약속을 유지하더라도 미국과 동맹국을 지키기 위한 다른 조치들도 계속 추진할 것”이라며 “(이들 조치엔) 한국, 일본과 함께 강력한 억지 능력을 유지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안과 독자제재 등이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