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속으로]‘울산 랜드마크’ 신정동 공업탑 로터리에 웬 가건물 초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울산남부경찰서 운영 교통안내센터
20년간 원활한 교통통제 위해 설치
2000년 신호등 설치後 교통체증 감소
“도로변 흉물 전락” 철거 목소리 높아

울산 공업탑 로터리 도로변에 세워져 있는 울산남부경찰서의 교통안전초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던 시기에 설치된 이 초소는 로터리에
 신호체계가 도입된 이후 사고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도 수십 년째 운영 중이어서 도심 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 공업탑 로터리 도로변에 세워져 있는 울산남부경찰서의 교통안전초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던 시기에 설치된 이 초소는 로터리에 신호체계가 도입된 이후 사고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도 수십 년째 운영 중이어서 도심 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저 가건물은 뭐지?”

최근 대구에서 울산을 찾은 A 씨(53). 울산의 대표적 랜드마크인 남구 신정동 공업탑 로터리를 지나던 A 씨는 로터리 한쪽 도로변에 있는 가건물을 보고 울산의 지인에게 이같이 물었다. 이 가건물은 30층 안팎의 인근 고층건물과 어울리지 않는 단층건물로 로터리의 도로 한쪽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가건물은 울산남부경찰서가 운영 중인 교통안내센터다.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교통안내센터가 이곳에 자리 잡은 것은 2000년 2월. 봉월로와 문수로, 두왕로, 수암로, 삼산로 등 울산의 주요 간선도로 5개가 연결되는 공업탑 로터리는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어서 원활한 교통통제를 위해 설치됐다. 또 로터리 내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시 심각한 교통정체를 유발하고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이를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설치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울산 남구청으로부터 도로 66m² 점용허가를 받아 가건물을 설치했다. 공익 목적이기 때문에 도로 점용료는 무료다.

교통안전초소 설치 당시 공업탑 로터리는 운전자가 자율적으로 진입하는 ‘로터리 순환형’ 교통체계로 운영됐다. 이 때문에 이곳에서는 하루 평균 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단일 지점 교통사고 발생률 전국 1위’라는 오명을 얻었다.

하지만 공업탑 로터리에 2000년 7월 신호등이 설치되면서 교통사고와 교통체증은 크게 감소했다. 신호등 설치 이후 하루 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0.3건으로 급감한 데다 현재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경찰은 밝혔다. 또 울산시 조사 결과 신호체계 도입 이후 로터리 통과 속도는 시속 22.3km에서 37.6km로, 평균 지체시간은 140.4초에서 117.6초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공업탑 로터리에 신호체계가 도입된 후 교통여건이 이처럼 크게 개선됐지만 경찰의 교통안전초소는 20여 년째 유지되고 있다. 교통안전초소가 세워진 곳은 울산시 도시계획상 ‘시가지 경관지구’로, 도로변 시설물 설치 등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는 곳이다.

특히 교통안전초소는 인근 종합병원 응급실 진입로와 접해 있고 오피스텔 바로 앞에 위치해 상가를 가리고 있어 주민들의 철거 목소리가 높다. 교통안전초소는 울산남부경찰서와 500여 m 떨어져 있다. 주민 B 씨는 “공업탑 로터리에 신호등이 설치된 후 교통체증이 거의 없고 사고도 발생하지 않는데 굳이 울산 랜드마크 도로변 상가 건물 바로 앞에 보기 흉한 가건물 초소를 존속할 필요가 있느냐”며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가까운 남부서에서 순찰차가 출동하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울산경찰청 관계자는 “공업탑 로터리는 울산 도심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곳으로 돌발 교통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초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울산 공업탑
조각가 박칠성 씨의 작품.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1962∼1966년) 성공과 울산 인구가 50만 명(탑 설치 당시 10만 명, 현재 112만 명)이 되기를 기원하는 5개의 콘크리트 기둥이 32m 높이로 설치돼 있다. 탑 꼭대기에는 세계 평화를 상징하는 월계수 잎으로 감싼 지구본이, 탑 아래에는 근면과 인내, 힘찬 도약을 상징하는 남성상과 여성상이 각각 세워져 있다. 남성상 하단에는 1962년 당시 박정희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의 ‘울산공업센타 기공식 치사문’ 등이 동판에 새겨져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 랜드마크#울산 공업탑#신정동 공업탑#가건물 초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