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장동 특검 동의하나” 4차례 묻자… 尹 “이거 보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D-6]대장동의혹 놓고 목소리 높여 공방
李 “대통령 되더라도 책임지자”
尹 “당연히 수사가 이뤄져야”

20대 대통령 선거 일주일 전인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 사진공동취재단
“사건 덮어서 여기까지 오셨으면 좀 부끄러워하실 줄 알아야지.”(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국민 여러분, 한 번 보십시오. 누가 진짜 몸통인지.”(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3·9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열린 마지막 TV토론에서도 이 후보와 윤 후보는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충돌했다. 대장동 의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세 차례 TV토론에서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2일 열린 토론에서 포문은 윤 후보가 열었다. 윤 후보는 후반부 주도권 토론에서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서 대장동 사건을 설계하고 승인했음에도 검찰이 수사를 덮었다. 하지만 덮은 증거들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검찰에 “4000억 원짜리 도둑질” “이 사건이 언론에 공개되면 이 후보가 낙마했을 것” 등의 진술을 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런 후보가 아이 키우고 싶은 나라를 이야기하고 노동의 가치를 이야기하고 나라의 미래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국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대장동 특검’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두 가지) 제안을 드리겠다. 대선 끝나더라도 반드시 특검하자는 것과 거기서 문제가 드러날 경우 대통령이 되더라도 책임을 지자는 데 동의하시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이것 보세요”라며 목소리를 높였지만 이 후보 역시 계속해서 “동의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네 차례 연이어 던졌다. 이 후보의 특검 제안에 윤 후보는 “당연히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고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되어서도 책임을 지자는데 왜 대답을 안 하느냐”고 응수했다.

윤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이 후보의 형 이재선 씨의 정신병원 입원 문제도 거론했다. 윤 후보는 정신병원 입원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장이 아닌 전문가 위원회로 이관하겠다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공약을 거론하며 안 후보에게 “(과거 성남시장 시절) 이 후보가 형님 재선 씨나 자신을 공격하는 김모 씨를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킨 현안과 관련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 후보가 즉각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합니까. 그건 경찰이 한 것”이라고 반발하자 윤 후보는 “언론 보도를 보고 하는 것이니 가만히 계시라”고 했다. “이런 문제들이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그런 공약을 내게 됐다”는 안 후보의 답변에 윤 후보는 “고양시는 같은 기간에 단체장이 정신병원에 보낸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 성남시는 25명”이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이재명#대장동 특검#윤석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