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도 철회 가능”…유연성으로 중도층 끌어안기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일 11시 40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영입 인사 및 선대위 본부장단 임명 발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영희 홍보소통본부장. 2021.12.2/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영입 인사 및 선대위 본부장단 임명 발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영희 홍보소통본부장. 2021.12.2/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원, 국토보유세에 이어 자신의 대표 정책 브랜드인 ‘기본소득’까지 철회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유연함을 더한 ‘실용주의자’로서의 면모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 후보의 정책이 설익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지만, 이 후보는 국민 설득에 자신감을 내비치면서 본격적인 중도층 끌어안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2일 공개된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소득 정책도 국민이 끝까지 반대해 제 임기 안에 동의를 받지 못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며 “공론화하고 토론을 한 뒤에도 국민들이 끝까지 동의하지 않을 경우,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민주주의”라고 밝혔다.

그는 “철회나 유턴이 아니라 유연하고 실용적인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기본소득 정책을) 설득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그의 말처럼 이 후보 스스로에겐 기본소득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있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영업 인사 및 선대위 본부장단 임명발표식’에서 “기본소득은 철회한 것이 아니다. 이 정책에 대해 여전히 확신하고 있고, 미래 사회에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이 제도에 대한 오해가 있어서 국민을 설득하고 반영하되, 국민 의사에 반해서 강행하지 않는다는 의미”라며 “어떤 정책이든 국민 뜻이 우선한다. 국민의 의지에 반해서 정책을 강행하지 않는다. 정치인이 자기 신념을 위해 국민 의사에 반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정치인은 주권자의 대리인이란 이 후보의 정치 철학이 고스란히 담긴 것”이라며 “실용과 유연성이 엿보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이 후보는 지난달 5일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열린 청년들과의 대화에서 “저는 실용주의자가 되려고 한다”고 언급한 뒤로 ‘실용주의’란 단어를 여러 차례 말하면서 유연한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다.

상대인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선대위 구성에 애를 먹고 있고,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에 시간을 뺏기고 있는 사이 정책 우위를 선점하며 ‘준비된 대통령’으로서의 면모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일각에선 연일 정책 철회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에 충분한 논의 과정 없이 설익은 정책을 내놓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따른다.

이에 대해 선대위 정책본부 관계자는 “완벽한 정책을 내놓는 것이 최선책이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정책 구성 과정에서 국민과의 논의를 통해 잘못된 건 수정하고 뒤로 물리는 것도 또 다른 용기다. 이 후보의 행보는 적절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