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재택치료 확대시행 유지…대상자 분류·이송체계 재점검”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2일 13시 39분


코멘트
‘인천형 코로나19 재택치료’가 시작하는 1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보건소 관계자가 재택치료 물품을 가정에 배달하고 있다.  2021.10.19/뉴스1 © News1
‘인천형 코로나19 재택치료’가 시작하는 1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보건소 관계자가 재택치료 물품을 가정에 배달하고 있다. 2021.10.19/뉴스1 © News1
정부가 11월부터 전환 예정인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해 재택치료 확대 시행 방침을 유지하되 치료 대상자 분류 및 이송체계를 재점검해 불미스러운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2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통해 “앞으로 재택치료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29일까지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대상자 분류부터 응급상황 발생 시 이송체계까지 신속하게 모든 체계를 세밀히 점검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진행중인 재택치료를 확대하고 있다며 재택치료 대상자가 증가함에 따라 재택 키트 공급량을 확대하고 오는 10월 28일부터는 종합감기약, 자가검사키트 등 대상 수요를 반영해 구성품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 서대문구에서 재택치료 중이던 60대 환자가 병원 이송 중 숨진 사고와 관련 방역당국은 소방청 및 관할 시·도와 협조해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고는 당시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가 음압형 이송장비를 갖추지 않은 일반 구급대였고, 전담 구급대는 방역조치가 완료되지 않아 즉시 출동하지 못해 응급실 도착까지 1시간가량 지체되는 바람에 재택치료 중이던 응급환자가 숨졌다.

이 통제관은 “재택치료에 대해서 한 번 더 챙겨보도록 하겠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이송체계다. 갑자기 몸이 아플때는 바로 전담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를 다시 한번 체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재택치료에 대한 확대 입장은 변함없다. 앞으로 일상회복으로 가면 아무래도 접촉이 늘어나 환자가 늘어날 수 있다”면서 “재택치료는 기본적으로 확대해 앞으로는 격리치료가 아닌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방안도 일상회복 방안에 포함이 돼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생활치료센터 대부분이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연수원들 또는 대학교 기숙사를 쓰고있어 향후 일상회복으로 가면 해당 시설들 또한 다시 기숙사나 원래 목적에 맞는 시설로 가야한다는 의미다.

지난 21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중 311명이 재택치료를 배정받았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45명, 경기가 148명, 인천이 13명, 강원이 3명, 전북·경북이 각각 1명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 재택치료 대상자 관리를 위해 지자체가 담당 의료기관을 지정하거나 협의 중이다. 현재까지 93개 의료기관이 지정됐고, 76개 기관이 현재 협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통제관은 “건강관리 절차에 따른 의료진 역할과 의료서비스 제공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교육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