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위드 코로나’ 목표 섰다…수도권 ‘전면 등교’ 열릴까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3일 07시 27분


코멘트
서울 서대문구 연가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2021.9.6/뉴스1 © News1
서울 서대문구 연가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2021.9.6/뉴스1 © News1
정부가 오는 11월에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밝히면서 2년째 원격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수도권 학교도 전면 등교를 시작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전 국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률이 오는 10월 말 70%를 상회할 예정인 데다 학생은 감염돼도 위·중증 가능성이 낮은 만큼 수도권에서도 전 학년 매일 등교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수도권은 4단계, 비수도권은 3단계의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10월17일까지 2주간 연장된다. 의료 대응 체계를 정비하는 등 준비 기간을 거쳐 11월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지난 1일 브리핑에서 “2주 후에는 방역상황과 접종률을 고려하면서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하고 11월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 전환하도록 하겠다”며 “향후 2주가 앞으로 방역 체계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고비”라고 설명했다.

11월부터 일상회복 단계로 전환하면 수도권 학교에서도 전면 등교가 이뤄질 수 있을지가 교육계 관심사다.

비수도권의 경우 지난달 6일부터 학교급에 관계 없이 모든 학생이 매일 등교하고 있다. 확진자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면서 부분 등교했던 제주 지역도 오는 5일부터 다시 전면 등교로 전환한다.

수도권은 유치원과 고등학교, 일부 소규모학교에서는 전면 등교가 이뤄지고 있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동시간대 등교 인원이 최대 전교생의 3분의 2까지로 제한되고 있다.

이 때문에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격차 심화와 학부모 돌봄 부담 가중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되면 수도권 학교도 전면 등교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교육부는 그간 방역 체계와 연동해 등교 확대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추석 연휴 이후 감염병 상황에 따라 전국 모든 학교에서 전면 등교가 실시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감염병 전문가 사이에서도 수도권 전면 등교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재욱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전면 등교하면 학생 확진자도 당연히 증가할 것”이라면서도 “확진자가 늘어도 위·중증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로 전환돼도 관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방역 관리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백신 2차 접종률이 10월까지 최소 70%를 달성할 것이고 경구 치료제도 도입될 예정이기 때문에 수도권도 전면 등교할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 교수는 다만 “싱가포르 사례처럼 위드 코로나를 했다가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다시 방역을 강화하고 대면수업을 축소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학교 현장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오는 분위기다. 등교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학생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고 교내 전파가 확산할 경우 혼란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비수도권은 이미 전면 등교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현장의 위드 코로나라고 하면 수도권 전면 등교만 남은 상황”이라며 “학교 방역 조치는 그대로인데 학생 확진자가 급증하고 소수라도 위·중증 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신 정책본부장은 이어 “전면 등교가 이뤄지더라도 확진자가 나오면 학년이나 학급 단위로 즉각 원격수업으로 전환해 추가 전파를 차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