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일정 접은 이재명 ‘침묵 모드’… 캠프 “합수본 설치엔 동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30일 18시 16분


코멘트
검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를 정조준하고 나선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관련해 말을 아끼며 고심에 빠진 모습이다.

이 지사는 30일 당 TV토론을 제외하고 공식 일정을 비워둔 채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관련한 직접 언급을 피했다. 이재명 캠프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화천대유자산관리 측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불법이 있었다면 (이 지사에게) 관리자로서 기본 책임이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대신 검찰과 경찰,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 등 유관 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정부합동수사본부(합수본)’를 제안하며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

● 캠프 “관리 책임 있다면 사죄”


이재명 캠프는 이날 합수본 설치를 제안하면서도 야권에서 요구하는 특검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재차 분명히 했다.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낙연 캠프가 제안한 합수본을 신속하게 구성해 수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민간사업자들이 개발이익 나눠먹는 과정은 복마전 같다”며 “극소수 개인이 수천억 원을 가져가고 김만배 씨의 ‘형님’인 법조인들과 국민의힘 전현직 인사가 무슨 일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힘이 주장하고 있는 특검에 대해선 ‘시간 끌기’라고 일축했다.

다만 캠프 내부에선 유 전 직무대리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고심이 커지는 모습이다.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인 김병욱 의원은 브리핑에서 “가정을 전제로 답변하는 건 참 어렵지만 실무에 관여했던 유 전 직무대리의 불미스럽고 법에 어긋난 행위가 있으면 당연히 이 지사도 관리자로서 기본 책임에 동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검찰은 최근 대장동 개발사업의 실무를 총괄했던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화천대유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사진과 녹취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당시 성남시장 비서실에서 대장동 사업 관련 지시를 유 전 본부장에게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면서 이 지사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캠프 관계자는 “녹취파일이 작성된 2019년은 이미 이 지사는 물론 유 전 본부장도 성남시를 떠난 상황”이라며 “설사 유 전 본부장이 의혹에 연루돼 있더라도 성남시 산하기관에서 벌어진 일이지 성남시정까지 연결짓기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캠프는 또 시청 및 산하기관이 비서실과 소통하고 비서설이 이를 조정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는 입장이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은 지방채 발행, 공공개발로 개발이익 100% 환수를, MB(이명박 전 대통령) 국민의힘은 지방채 발행 방해로 공공개발 저지, 민간개발로 100% 민간취득을 추진했다”며 국민의힘을 향한 공세만 이어갔다.

● 이낙연 “규명하지 못하면 文 정부 성공에도 한계”


합수본을 처음 제안한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의혹이 남거나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못하면 검경 등 관계 기관들은 두고두고 검증의 대상의 될 것”이라고 압박에 나섰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경기 공약 발표를 한 다음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나 경찰의 단편적 수사로는 진실 규명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봐서 합수본 설치를 주장했고, 지금도 그 주장엔 변함이 없다”며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못하고 의혹이 남는 채로 가면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남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고 대한민국 미래에도 굉장히 불행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