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유임 홍남기, 당분간 총리대행…후임엔 ‘또 관료’ 무게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19일 10시 36분


코멘트
국무총리 직무대행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8/뉴스1 © News1
국무총리 직무대행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4.18/뉴스1 © News1
국무총리와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한 ‘4·16 개각’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단 제외됐지만, 신임 총리 부임 전후로 교체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총리와 부총리를 동시 교체할 경우 국정 공백이 불가피해 시간차를 두고 인사를 단행한다는 얘긴데, 먼저 물러난 총리를 대신해 당분간 ‘총리 직무대행’을 홍 부총리가 맡아야 해 사실상 ‘시한부 유임’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19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17일 관계부처 코로나19 백신 수급 상황 점검과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등을 주재하면서 국무총리 직무대행으로서 공식 임무를 시작했다.

홍 부총리는 19~21일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도 나선다. 총리를 대신해 코로나 방역 상황이나 외교·안보·교육 등 비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도 나서야 해 주말에도 업무파악에 매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부총리는 의전서열에 따라 정세균 총리의 퇴임으로 생긴 국정 공백을 한시적으로 메워야 한다. 정·관가에선 김부겸 신임 총리 후보자의 인준 절차가 끝나야 홍 부총리의 ‘최장수 곳간지기’ 역할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홍 부총리는 그간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했지만 문 대통령은 그 때마다 재신임하며 사표를 반려했다. 하지만 홍 부총리의 재직 기간이 2년 4개월로 길어지면서 피로도가 높아진 만큼 교체 가능성에 힘이 더 실린다.

정·관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여권 한 관계자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을 마친 시점에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금융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추가로 교체될 가능성이 있다”며 “홍 부총리는 총리 인준 마무리 때까지 총리 대행을 해야 해 조건부 유임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후임 인사는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관료 출신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통상 정권 말기에는 기존 정책의 속도감 있는 집행을 위해 내부 출신 관료를 발탁하면서 ‘관리형 내각’ 모드로 전환한다. 역대 정권 임기 마지막 해 등용된 경제부총리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 그랬다.

새 경제부총리 유력 후보군에는 관료 출신인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꼽힌다. 또 다른 유력 후보군이던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은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제외됐다.

정관가에선 문재인정부 남은 1년간 가장 공들여야 할 역점 시책 중 하나인 ‘소상공인 손실보상제’ 등에 기재부의 역할이 막중한 만큼 예산·재정 전문가인 구윤철 실장의 발탁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구 실장이 부총리로 최종 낙점이 된다면 문재인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동연 전 부총리와 홍남기 부총리에 이어 3연속 국무조정실장(장관급) 출신 경제부총리가 된다.

다른 견해로는 신임 총리로 내정된 김부겸 후보자가 대구·경북(TK) 출신인 점을 고려하면 같은 경북(성주) 출신인 구 실장보다는 지역 안배 차원에서 전북 군산 출신인 은성수 위원장의 발탁 가능성을 높게 보기도 한다.

하마평에 오르지 않았던 ‘깜짝 인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또 국무총리와 5개 부처 신임 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중도 낙마 등 순탄치 않게 흘러갈 경우 홍 부총리가 현 정부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킬 가능성도 있다.

홍 부총리가 교체된다면 퇴임 후 그의 거취도 주목된다. 관가 안팎에선 강원 춘천 출신인 그가 내년 6·1 지방선거에서 강원도지사에 출마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공직을 더 맡을 기회가 주어진다면 행정가의 경험을 살려 ‘국회의원 총선거’보다는 ‘지방선거’에 더 관심을 둘 여지가 있다”며 “홍 부총리가 사석에서 총선에 관심을 표한 적은 거의 없다”고 에둘러 말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