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질긴 코로나에 ‘등교 확대’ 고심…“중1 매일등교 어려워”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11일 14시 01분


코멘트
2021학년도 신학기 등교가 시작된 지난 2일 경기 수원 한 초등학교에서 신입생들이 선생님이 준비한 선물인 왕관을 쓰고 수업을 듣고 있다. 2021.3.2 © News1
2021학년도 신학기 등교가 시작된 지난 2일 경기 수원 한 초등학교에서 신입생들이 선생님이 준비한 선물인 왕관을 쓰고 수업을 듣고 있다. 2021.3.2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각급학교 등교수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중1도 매일 학교에 가야한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감염병 상황이 심각해 이같은 조치가 시행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1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전날(10일)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465명 발생했다. 지난 8~9일 각각 446명과 470명이 확진된 데 이어 사흘 연속으로 400명대를 기록했다.

지역사회 확진자만 놓고 보면 최근 1주일 동안 일평균 406명이 발생해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기준(1주일 간 지역발생 일 평균 400~500명)을 충족하게 됐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에 맞춰 등교수업 확대를 목표로 질병관리청, 시·도교육청 등과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교육부는 감염병 확산세가 꺾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거리두기 개편에 따른 구체적 등교수업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가 생각보다 진정이 잘 되지 않고 있고 확진자는 오히려 조금씩 늘고 있어 등교수업을 늘리는 것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0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유치원생·초1~2·고3 등 현재 매일 등교가 가능한 학년에 중1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수도권 학교들이 원격수업만 진행했던 지난해 9월 중1 매일 등교를 검토해달라고 밝힌 데 이어 재차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조 교육감의 주장에 대해 같은날 코로나19 브리핑에서 “교육부와 질병관리청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등교수업 관련 논의들이 이뤄지고 있으며 논의들이 정리돼야 안내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다만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등교수업이 대폭 늘어날 가능성은 적다. 중1 매일 등교 같은 추가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의 새 거리두기 체계 자체가 단계별 확진자 기준을 높여 잡았기 때문에 이를 따르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지금보다는 등교가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바뀐 거리두기 체계가 적용될 경우 최고 단계인 4단계 때는 전면 원격수업을 시행하고 1~3단계 때는 지금처럼 단계별 학교 밀집도 기준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감염병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역 인력 확충 등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상윤 한국초중고등학교교장총연합회 이사장(서울 봉은초 교장)은 “등교수업 확대로 밀집도가 높아질 경우에 대비한 방역 인력이 확보되지 않으면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 집중하기가 더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도 “인천의 경우 학생 수 100명당 1명의 방역 인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15명의 방역 인력을 확보한 학교가 있는 반면 서울은 학교당 3~5명만 지원하는 실정”이라며 “지역별 방역 인력 격차가 발생하는 부분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소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대변인은 “등교수업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이 뒤따르지 않으면 학교 현장의 불안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