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 안 했다…의견일 뿐”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7월 22일 13시 55분


코멘트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자신의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발언은 ‘주장’이 아닌 하나의 ‘의견’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0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내년 치러질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 문제와 관련해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공당이 문서(당헌)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한 바 있다.

이 지사의 발언에 민주당 내부 분위기는 좋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마디로 부글부글이다”라며 분위기를 전했다. 이낙연 의원도 지난 21일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텐데, 먼저 끄집어내 당내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 일인가”라며 에둘러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가 국민과 언론의 관심을 끌었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이 없을 수가 없었다”라면서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고 말했다.

실제로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지사는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라며 “그것은 당원 의견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공인으로서 국민과 당원들의 관심이 집중된 이 현안에 대해 생방송에서 예정되지 않은 ‘내심의 의견’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취할 태도는 답변 회피, 거짓말, 사실대로 답변 세 가지인데, 거짓말은 할 수 없다”고 자신의 발언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답변 회피는 정치기술로 매우 중요하지만 이 역시 대국민 기망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쉽지 않은 선택이었고, 그래서 사실대로 답했다”며 “그런데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 답변 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고 했다.

이 지사는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며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당원 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