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문화

두 번 좌절뒤에… 한(恨) 풀어준 ‘금빛 살풀이’

입력 2020-05-29 03:00업데이트 2020-05-29 03:0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50회 동아무용콩쿠르 본선
정상화 씨 한국무용 전통부문 金
현대무용-발레도 유망주 발굴
제50회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수상자들이 웃음을 지으며 기쁨을 함께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채원 김민섭 김현결 김민주 최서정 조수민 김하림 이민지 정상화 문정우 김시진 김은이 이병찬.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살풀이는 한번 잘했다고 되는 춤이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가며 완성되는 춤이죠. 겸손하고 묵묵하게 이 길을 가겠습니다.”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50회 동아무용콩쿠르 본선에서 일반부 남자 한국무용 금상을 수상한 정상화 씨(한국예술종합학교 4학년)는 세 번째 도전에서 부문을 바꿔 영예를 안았다. 고등학생 때 한국무용 창작 부문에 도전해 본선에 진출했지만 수상하지 못했다. 지난해엔 한국무용 일반부 창작 부문에 도전했지만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다. 이번에는 전통 부문으로 바꿔 이매방류 살풀이로 도전해 꿈을 이뤘다.

“지난해 결과에 잠시 실망도 했지만 스승이신 한명옥 교수님께서 ‘너는 살풀이가 어울리는데 살풀이로 전통 부문을 해보면 어떠니’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하나부터 열까지 모르는 것뿐이었지만 한 교수님과 강민정 선생님께서 제 상상력을 자극해 주시고 세세한 것까지 다 바로잡아 주셨죠.” 그는 두 스승의 ‘마음을 열어라. 마음으로 추면 보인다’는 말씀이 길잡이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콩쿠르는 참가자와 동반자가 무대 안전교육을 이수한 뒤 자가진단표 작성, 발열 체크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절차를 철저히 이행하며 진행됐다. 관객들도 문진표를 작성한 뒤 마스크를 착용하고 띄어 앉기를 준수하며 경연을 관람했다.

심사위원 명단과 본선 채점표는 동아무용콩쿠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콩쿠르 실황을 담은 동영상도 추후 이 사이트에 공개한다.

수상자 명단 ▼

◇일반부 ▽한국무용 전통(여) △금상 김현결(한국예술종합학교 졸) △은상 이애림(한예종 4학년) △동상 황윤지(서울대 4학년) ▽한국무용 전통(남) △금상 정상화(한예종 4학년) △은상 임정우(세종대 졸) △동상 임윤수(한예종 3학년) ▽한국무용 창작(여) △금상 김은이(한예종 4학년) △은상 정다은(경희대 3학년) △동상 오하라(세종대 졸) ▽한국무용 창작(남) △금상 김하림(한예종 4학년) △은상 김동현(한예종 졸) △동상 김현우(성균관대 졸) ▽현대무용(여) △금상 최서정(세종대 3학년) △은상 김혜림(한양대 4학년) △동상 권영주(세종대 2학년) ▽현대무용(남) △금상 이병찬(한예종 2학년) △은상 정혜성(부산예고 졸) △동상 문대규(전주신흥고 졸) ▽발레(여) △은상 정은지(이화여대 4학년) △동상 배수정(계명대 4학년) ▽발레(남) △금상 김시진(한예종 3학년)

◇고등부 ▽한국무용 전통 △금상 이민지(계원예고 3학년) △은상 서희연(부산예고 2학년) △동상 남기혜(안양예고 2학년) ▽한국무용 창작 △금상 김민섭(경북예고 2학년) △은상 김경빈(선화예고 3학년) △동상 박준섭(국립국악고 3학년) ▽현대무용 △금상 이채원(부산예고 3학년) △은상 설은주(계원예고 3학년) △동상 김정윤(서울예고 3학년) ▽발레 △금상 김민주(서울예고 2학년) △은상 서혜승(계원예고 3학년) 강채연(서울예고 1학년)

◇중등부 ▽발레 △금상 문정우(선화예중 3학년) △은상 이예은(선화예중 3학년) △동상 소하은(선화예중 3학년) △장려상 김예린(숭의여중 3학년) 차예율(유스발레컨서바토리) 정민서(KBEC발레아카데미)

◇초등부 ▽발레 △금상 조수민(동답초 6학년) △은상 윤하랑(포즈발레아카데미) △동상 김아윤(광림초 5학년) △장려상 송지우(숭신초 6학년) 김다솜(청수초 6학년) 이진민(능동초 6학년) 정다은(반포초 6학년) 김서영(미래초 6학년)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