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상생 협치” 요청에…주호영 “적극 돕겠다”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5월 28일 17시 32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에게 “상생 협치”를 부탁했고, 주 원내대표는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늘 정오부터 오후 2시 36분까지 156분 동안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님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저의 3자 회동이 있었다”면서 이같은 상황을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는 상생 협치를 말씀하셨고, 또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맞이해서 국회가 신속한 조치에 협조를 부탁한다는 말씀이 계셨다”며 “저희들도 상생 협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 야당을 진정한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시면 저희들도 적극 돕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상생과 협치를 하면 정책의 완성도도 높아지고, 정책의 집행력도 높아지고, 갈등도 줄어들기 때문에 상생 협치를 할 자세와 준비가 돼 있으면 저희들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여러 국정 현안에 관해서 제가 야당을 대표해서 당과 국민들의 의견을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하는 국회’를 주로 주장했다. 그래서 회의는 일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적으로 열리게 하는 문제, 법사위의 체계자구심사를 없애는 문제(를 얘기했다)”며 “저는 일하는 국회가 졸속 입법으로 연결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선 “헌법재판소에서 국가가 위안부 할머니들 문제에 대해 부작위(기대되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하는 것은 위헌이라는 결정이 있었다. 지난 정권에서 합의가 있었는데 이 정권이 그 합의를 무력화하면서 3년째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서 오히려 위헌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그렇게 (대통령에게) 말씀을 드렸다”며 “그런 과정에서 윤미향 사건 같은 것도 나왔다고 저는 지적했다”고 말했다.

경제 문제에 관해선 “(대통령께서) 코로나 위기로 어려운데, 확장 재정이 필요하다는 말씀이 있었다. 즉시 대응이 필요하다는 말씀이 계셨다”며 “저는 한 해 들어서 3번이나 추경해야 되는 상황을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인지, 추경이 필요하다면 어느 항목에 필요하고, 그 효과는 어떤 것이며, 재원 대책은 어떤 것인지 국민들이 소상히 알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법에 대해선 “(대통령에게) 기업은 투자를 하고 고용을 늘리는 것인데 기업이 제대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규제 완화라든지 글로벌 기준에 맞는 세제라든지, 고용 유연성이 유지돼야 국내 일자리도 늘어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 그런 점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씀드렸다”며 “대통령도 동의하셨다”고 말했다.

안보와 관련해선 “(대통령에게) 북한의 개방, 대화, 교육을 반대하는 국민은 없다. 다만,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께서 적어도 북핵 미사일이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안전이 확실히 보장된다는 안심을 국민에게 해 드린 상태에서 해야 한다, 그 점을 우려하는 국민들이 많고 야당도 걱정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