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걷는도시 서울’ 프로젝트 성공으로 완주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24일 07시 09분


코멘트

거리 곳곳에 차 대신 사람…대기 개선에도 도움
서울로7017 폭염에 취약…한강 보행교 한파 걱정

서울로7017 야간 전경.© News1
서울로7017 야간 전경.© News1
“자동차에 중독된 서울을 사람 중심의 도시로 바꾸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걷는도시 서울’ 프로젝트가 하나 둘 완성되고 있다. 서울로7017에 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한강대교 보행교까지 10년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완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거리 곳곳에 차 대신 사람이…대기 개선에도 도움
지난해 9월 서울 세종대로 일대  ‘차 없는 날 ’에 어린이들이 따릉이 등 무동력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지난해 9월 서울 세종대로 일대 ‘차 없는 날 ’에 어린이들이 따릉이 등 무동력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걷는도시 서울’은 박원순을 대표하는 정책 중 하나다. 박 시장은 2012년 6월 브라질 쿠리치바시를 방문해 서울을 보행친화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뒤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왔다.

세종대로, 종로, 신촌로 등을 주말에 ‘차없는 거리’로 만들고, 한양도성 내 16.7㎢ 구간을 보행자와 대중교통 중심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했다. 도로에는 자동차가 사라진 대신 매년 많은 시민들이 모여 다양한 축제를 즐긴다. 영국대사관 정·후문에 막혀 되돌아가야 했던 덕수궁 돌담길 1100m도 막힘없이 걸을 수 있게 됐다.

보행친화도시 서울 프로젝트는 대기 정책과도 연결된다. 서울 미세먼지 원인의 30% 가량인 자동차 배출 가스를 줄일 수 있어서다.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하는 한양도성 내 공해차량 운행을 상시 제한한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도시에서 자동차 중심의 통행이 아니라 보행자 중심이 되면 환경오염도 덜 발생한다”며 “보행을 통해 사람들 간의 접촉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에 보행을 강화하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좋다”고 말했다.

‘서울로7017’는 박 시장이 2017년 2기 시정에서 만든 보행친화도시 프로젝트의 야심작이다. 3기 시정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2021년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한강대교 보행교 조성 등 준비에 들어갔다.

◇서울로7017 폭염에 취약…한강 보행교 한파 걱정
한강 보행교 조감도(서울시 제공).© 뉴스1
한강 보행교 조감도(서울시 제공).© 뉴스1

박 시장은 2014년 뉴욕 방문 중 하이라인파크에서 철거 운명에 놓인 서울역고가를 사람 중심의 녹색보행공간으로 재생하겠다고 밝혔다. 초기 교통체증 우려 등 반대 여론이 거셌지만, 어느덧 1000만명이 넘게 다녀간 보행로가 됐다.

하지만 미세먼지, 폭염, 한파 등 이상기후에 따른 한계도 있다. 서울로7017는 특히 여름철 콘크리트 복사열 등 표면온도 상승으로 더위에 취약하다. 이동식 그늘막이나 인공안개비 ‘쿨팬’ 등 보완책을 마련했지만, 40도를 웃도는 폭염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한강대교에 보행교를 만드는 것도 비슷한 우려가 나온다. 서울시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뉴욕의 상징물인 브루클린브리지처럼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를 만들 계획이다. 전망대와 이벤트 마당, 녹색 휴식공간도 조성된다.

하지만 기후에 따른 제약이 많은 점은 풀어야 할 숙제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름철에 한강 다리 위를 건너는 것은 강바람이 불기 때문에 시원할 것”이라면서도 “오히려 겨울철 한파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 교수도 “우리나라 기후가 여름이나 겨울철에 다리 위를 걷기에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며 “기후가 보행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고민해야 할 지점”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